윤증현 "유동성 많으나 과잉 아니다"
윤증현 "유동성 많으나 과잉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생회복 보일 때까지 확장정책 유지"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22일 시중에 유동성이 많은 것은 사실이나 과잉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진단했다.

윤 장관은 이날 여의도 대신증권 본사에서 열린 글로벌 문화 경제포럼에서 "그동안 정부가 거시 정책을 확장적 내지 적극적으로 해왔기 때문에 시중에 유동성이 많은 것은 사실"이라면서 "하지만 과잉 유동성이라 보기는 어려우며 정부가 지금 할 일은 이렇게 풀린 유동성이 실물에 침투되도록 정책을 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유동성이 일부 자산 시장에 들어가 일부 자산가격 인플레가 나타날 소지가 있는데 그런 부문은 국지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면서 "다른 나라도 아직 통화를 흡수하거나 거시 확장 정책을 축소로 전환할 시기가 아닌 것으로 보고 있으며 우리도 민간에서 자생적인 경기 회복 능력을 보일 때까지 거시 확장 정책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장관은 또 경기지표 호전에도 불구하고 현 경기상황을 낙관하기에는 이르며 따라서 기업 구조조정도 게을리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윤 장관은 "서비스 투자가 20%씩 줄고 있어 아직 민간의 자생적 기반이 상당히 미흡하고 금융기관 부실채권도 금년 3월말에 19조3천억원으로 늘어나는 등 기업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는 "최근 세계경제가 변곡점에 도달한게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면서 우리 경제에 대해서도 두세달 전과 달리 경기 바닥론도 제기되고 있다"면서 "하지만 제비 한 마리가 봄을 결코 만들 수 없으며 좋은 지표가 있다고 성급하게 판단하면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에도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트려 신용카드 대란이나 IT버블로 투자자들이 손해를 본 적이 있다"면서 "자원이 부족한 나라에서는 긴장을 늦추지 않고 살아야 한다. 돌다리도 두드리고 또 두드려야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