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대 기업 1분기 영업익 56% 급감"
500대 기업 1분기 영업익 56% 급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證 "8조8천억 추정…증시 조정 요인 작용할 것"

국내 500대 기업의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56%나 급감한 8조8천억원으로 추정돼 금주부터 본격화하는 기업들의 실적 발표가 증시의 단기 조정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주장이 나왔다.

13일 삼성증권은 국내 대표 500대 기업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6.1%, 전분기 대비 34.6% 감소한 8조8천억원을 기록할 것이라며 증시가 단기적으로 조정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증시가 경기 회복과 기업실적 개선에 대한 기대를 바탕으로 최근 단기 급등하며 과열 양상을 보인 만큼 1분기 실적발표가 차익매물을 자극할 것이라는 것이다.

국내 증시는 코스피지수가 지난주 4.07% 상승한 것을 비롯해 5주간 26.63% 급등하며 지난달 9일 이후 5주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스닥시장을 포함한 거래대금도 지난 10일 12조2천802억원을 기록해 2007년 10월 이후 처음으로 12조원대를 넘어섰다.

삼성증권 소장호 연구원은 "실적 자체에 대한 평가보다는 시장의 기대가 어떤 수준으로 형성돼 왔느냐에 따라 주가에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이라며 "실적이 시장의 기대치보다 좋으면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게 될 것이고 반대로 실적이 예상보다 나쁘면 실망 매물이 나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적이 예상치를 웃도는 경우라도 기업이익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주가에 이미 반영된 만큼 지수의 추가 상승보다는 차익실현에 따른 하락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소 연구원은 미국 뉴욕증시도 주요 금융기관의 1분기 흑자전환 가능성을 반영하며 큰 폭으로 오른 상태라 실적이 좋게 나온다 하더라도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지수가 단기적인 고점에 도달했다는 인식이 커지고 있어 이번주는 기업들의 1분기 실적발표를 계기로 시장의 피로감이 노출되면서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우리투자증권 강현철 투자전략팀장도 "최근 증시의 상승은 금리 인하로 시중에 풀린 유동성이 이끌었지만, 실적 시즌에 쏟아져 나올 기업 실적이 시장의 기대치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언제든지 조정이 나타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작년 하반기 이후 지속된 기업이익 전망치에 대한 하향조정으로 주가가 급락했다는 점에서 1분기 실적발표에 대한 시장의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동양종합금융증권 조병현 연구원은 "1분기 실적이 바닥을 찍을 것이라는 시장의 컨센서스가 형성돼 있는 만큼 1분기 실적이 매우 나쁘게 나오지 않는 이상 상승 추세를 훼손할 정도의 조정은 나타나지 않을 것"이라며 "1분기 실적보다는 2분기 실적이 증시의 중.장기적인 상승세를 판가름할 요소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