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증권 중심 지주사로 새 지평 연다-동원금융지주회사
최초 증권 중심 지주사로 새 지평 연다-동원금융지주회사
  • 임상연
  • 승인 2003.01.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O등 강점 살려 세계적 투자은행으로 발돋움
동원證, 지주사 편입 통해 재무선전성 대폭 향상


동원산업이 지난해 12월 27일 금감원으로부터 금융지주회사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를 승인 받음에 따라 국내 금융산업은 또 다른 형태의 기업구조 탄생을 예고하고 있다.

신한지주회사, 우리지주회사 등이 은행을 중추로 한 금융지주회사인 반면 동원은 증권 중심의 금융지주회사이다.

동원금융지주회사 설립은 대형화와 전문화등으로 급격히 재편되고 있는 국내 금융산업에 새로운 도전이 될 것으로 업계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이 새로운 형태의 금융지주회사는 대형화에 주력하고 있는 은행권의 지주회사와는 달리 개별회사의 특성과 가능성을 최대한 살린 전문화된 금융지주회사의 첫 탄생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업계의 관심 또한 그만큼 크다. 특히 변화의 소용돌이에서 구조조정의 문턱에 있는 중소형증권사들에게는 이번 증권 중심의 지주회사가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

물론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동원금융지주회사는 자본과 영업 네트워크면에서 은행권의 지주회사에 크게 못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규모의 경제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는 국내 금융산업에서 운신의 폭이 그다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 오는 4월, 증권 중심 지주사 본격 출범

일정상의 변화가 없는 한 오는 4월쯤 국내 금융산업 최초로 증권 중심 금융지주회사인 동원금융지주회사가 출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동원증권내에 설립된 금융지주회사 테스크포스팀(TFT)은 금감원 예비인가신청이 승인 받음에 따라 설립 작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테스크포스팀은 오는 2월 본인가 신청을 위해 지주사내 자회사, 손자회사의 출자관계, 사업계획, 경영관리시스템 등을 빠르게 준비하고 있다.

이와 관련 동원증권 관계자는 “지주사법에 근거해 모든 준비를 해나가고 있다”며 “항간에서는 주요출자자 요건 등이 문제가 되고 있다는 루머가 나돌고도 있지만 이는 전혀 사실무근이며 계획대로 오는 3~4월쯤이면 지주사 설립작업이 마무리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동원산업과는 별도로 설립되는 동원금융지주회사는 동원증권, 동원캐피탈, 동원상호저축은행 동원창업투자 등 4개의 자회사와 동원투신운용, 동원증권 뉴욕법인, 런던법인 등 3개의 손자회사로 출범한다.

또 동원증권이 자회사로 거느리고 있는 이스텔시스템과 동원경제연구소는 각각 매각 및 청산될 계획이다. 특히 구조조정 최고 CEO인 서두칠 사장의 이스템시스템은 동원산업의 수산업부문 지주회사인 동원엔터프라이즈로 지분이 이동된다.

이에 따라 동원금융지주회사는 자산과 부채, 각각 1천621억원, 702억원(9월말 기준)의 재무상태로 설립될 예정이다.

동원금융지주회사의 인적 구성도 어느정도 마무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김남구 동원증권 부사장이 대표를 맡을 것이 기정사실화된 상태고 금융지주회사 TFT가 그대로 자리를 이동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동원금융지주회사 설립으로 동원증권의 재무구조는 대폭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동원증권은 지난 9월말 기준으로 자본금 4천42억원, 총자산 1조5천537억원, 자본총계 9천365억원, 영업용순자본비율 507.0%를 기록, 증권사중에서도 자금 동원력과 재무건전성이 뛰어난 회사다.

지주회사를 설립하게 되면 동원증권이 자회사로 두고 있는 동원창업투자, 동원캐피탈, 동원상호저축은행의 지분 매각대금 납입으로 자산 및 영업용순자본비율이 30%이상 향상되는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 기업금융등 전문화로 승부

동원금융지주회사는 동원증권을 중심으로 투자은행부문에 특화된 전문화로 시장에서 승부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IPO 등 기업금융과 파생금융상품, 리서치 등 3개 분야를 집중 육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동원증권은 기업금융부문의 대표적 업무인 IPO부문에서 이미 정상에 오른 상태이다. 36년간의 업무 노하우와 체계적인 발행업무 시스템, 그리고 분야별 최고 인맥 보유가 이를 가능케 했다는 설명이다.

동원증권은 업계에서 이 같은 능력을 인정받아 데이콤 국민은행 주택은행 외환카드 등 국내 대표기업들을 시장에 상장 등록시켰다.

또 최근 10년간 공모규모 1천억원 이상 기업공개 부문에서도 총 14건중 6건을 주간했으며 발행규모만 해도 1조원이 넘는다. 뿐만 아니라 포항제철 해외DR발행, 한국전략 유로CB발행, 파워콤 민영화 등 공기업 해외발행과 입찰매각, 컨설팅업무에서도 이미 그 능력을 인정받은 상태이다.

동원증권 IPO담당자는 “해외발행 입찰매각 컨설팅 등을 종합적으로 서비스해줄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만큼 향후 투자은행으로서의 기본 베이스는 갖춰진 상태”라고 말해 투자은행화 작업에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동원증권은 투자은행으로서의 종합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파생금융상품 분야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장외파생상품 인가를 눈앞에 둔 동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