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카드 타결...카드업, 다시 '은행시스템'으로 편입
LG카드 타결...카드업, 다시 '은행시스템'으로 편입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4.0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기업처리 방식에 변화...정상화까지 난제 산적

LG카드 사태가 진통 끝에 타결됐으나 문제처리 과정에서 정부와 채권단, 그리고 LG그룹이 심하게 대립하는 등 큰 후유증을 낳았고, 향후 추가 손실 발생시 책임이 모호한 등 아직 풀어야 할 과제가 많아 회생의 길이 결코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지난 9일 채권단은 산업은행이 1대주주(25%)로서 LG카드의 향후 경영을 책임지는 단독관리 체제를 구축하고 추후 발생하는 손실은 5천억원 한도 내에서 산업은행과 LG그룹이 각각 75%와 25%를 분담하는데 합의했다.
이로써 빅4 카드사 중 삼성카드를 제외한 국민, 외환, LG카드가 은행권에 흡수됨으로써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불리던 카드산업은 은행시스템으로 다시 완전 편입되게 됐다.

LG카드는 16개 채권금융기관으로부터 3조6천5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받고, LG투자증권 예상 매각 대금 3천5백억원, LG그룹측 1조을 지원받는 등 총 5조원의 유동성을 확보하게 됐다.

그러나, LG카드가 정상화되기까지는 적지 않은 과제가 기다리고 있다.

채권단 합의로 부도 등 최악의 사태는 막았지만 현금서비스 중단 등 실추한 기업 신뢰와 이미지를 회복하기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게다가 강도 높은 구조조정, 부실자산 처리 및 연체율 관리 등으로 재무건전성을 높여야 하는 험난한 길을 앞두고 있어 완전 정상화까지는 상당한 시일과 노력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LG카드 사태는 부실기업 처리의 새로운 사례로 남게 됐다는 점에서 각별한 의미를 지닌다. 국민·신한은행 등 합병을 통한 대형은행들이 과거 관치금융 때와는 달리 정부의 일방적인 해결책을 그대로 수용하지 않는 새로운 해결 프로세스를 보여줬고, 대주주의 책임범위를 넓혔다는 점도 주목되는 대목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