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정사업물류시스템, 국제품질 인증 획득
우정사업물류시스템, 국제품질 인증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트넷, CMMI 레벨4 인증

[서울파이낸스 이상균 기자]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물류시스템 포스트넷(PostNet)이 IT 국제 품질인증 기준인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레벨4 인증을 획득했다고 3일 밝혔다.

CMMI는 미국 카네기멜론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소가 개발한 모델이다. 소프트웨어 품질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한 시스템 구축, 운용, 프로세스 성숙도, 프로젝트 수행능력 등 시스템 전반에 걸쳐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국제 공인 지표다.

우정사업본부는 지난 2006년 CMMI 레벨3을 받은 데 이어 3년만에 레벨4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우정사업본부는 이번 레벨4 인증 획득에 대해 포스트넷이 요구사항 개발, 솔루션, 제품통합, 프로젝트 통합관리 및 위험관리 등 표준 프로세스가 정립된 것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한 정량적인 품질관리가 체계적으로 수행되고 있음을 인증받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경원 본부장은 “이번 인증은 한국우정 우편물류시스템의 우수한 품질과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쾌거”라며 “우편물류서비스의 대외 신뢰도가 한층 높아짐에 따라 우정IT의 해외 수출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포스트넷은 전국 3,600여 우체국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우편물 접수에서 배달에 이르는 모든 우편업무 프로세스를 통합 관리하는 우편물류시스템이다. 지난 2003년 웹기반으로 구축됐으며, 지난해부터는 2011년 완료를 목표로 차세대 우편물류시스템이 단계적으로 구축되고 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우체국금융시스템의 CMMI 레벨3 인증 획득을 추진 중이다. 포스트넷의 CMMI 레벨5 인증은 2010년 획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