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100대 기업 중 30∼40% 내년에 위험"
"국내 100대 기업 중 30∼40% 내년에 위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00대 기업 중 30∼40%는 내년에 경기침체에 따른 경영상의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왔다.

   이병남 보스턴컨설팅그룹 서울사무소 대표는 16일 오전 대한상공회의소가 서울 남대문로 상의회관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 초청 간담회에서 매출액 기준 국내 100대 상장기업의 재무건전성 등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같이 전망했다.

   이 대표는 "각 기업이 처한 환경에 따라 차별적인 대응이 필요하겠지만 40%에 이르는 기업들은 비상경영체제를 도입해야 하고 자산매각이나 부채구조 최적화, 원가절감 등으로 유동성 확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반면 분석대상 기업 중 경영상황이 우량한 30% 가량은 내년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도입이나 인수합병, 연구개발 등으로 적극적으로 성장기회를 모색하는 시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대표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기업은 최고경영자(CEO)에게 모든 것을 맡기기 보다는 `리더십팀'을 확대해 잘못된 의사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경영자가 갖춰야 할 리더십으로 ▲위기상황에 대해 정확히 인식할 것 ▲회사 안팎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인력과 조직을 변화할 것 ▲직원 동기부여를 위해 희망을 줄 것 ▲핵심 중간관리자층을 포용할 것 등을 꼽았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