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부 11월 경상흑자 20억弗 전망
재정부 11월 경상흑자 20억弗 전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획재정부가 11월 경상수지 전망치를 기존 10억 달러 흑자에서 20억 달러 흑자로 상향 조정했다.

재정부는 4일 경제동향 보고서(그린북)에서 "11월 경상수지가 20억 달러 내외의 흑자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재정부가 11월말까지 유지해오던 10억 달러 내외 흑자 전망치보다 2배 늘어난 수치다.

재정부 관계자는 "무역수지가 잘해봐야 균형수준이라고 생각했는데 잠정집계된 11월 무역수지를 보니 3억 달러 가량 흑자로 나타났다"며 "이에 따라 전망치를 상향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10월 경상수지는 여행수지와 경상이전수지 흑자 전환 등에 힘입어 49억1천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한 바 있다.

재정부는 현재 경제 상황에 대해 "물가 오름세가 둔화하고 있지만 생산.내수.수출 등 실물 지표가 마이너스로 돌아서고 세계경제 침체에 따른 하방 위험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10월 광공업생산은 기저효과와 수출 증가세 둔화, 내수 부진 등의 여파로 작년 동월 대비 2.4% 감소를 기록했다. 10월 소비재판매도 차량용 연료 등 비내구재와 의복 등 준내구재 소비 감소에 따라 3.7% 줄었다.

10월 취업자는 작년 동월 대비 9만7천명 증가에 그쳐 고용 부진이 심화했으며, 경기선행지수와 경기동행지수는 각각 11개월, 9개월 연속 하락했다.

11월 수출은 해외 수요 둔화와 수출 단가 하락, 조업 일수 감소 등에 따라 18.3% 감소했다.

11월 소비자물가는 석유제품의 가격 하락 등으로 작년 동월 대비 4.5% 상승해 4개월째 오름세가 둔화했다. 11월 금융시장은 세계증시 하락, 실물경제 둔화 우려 등으로 투자 심리가 개선되지 않은 가운데 원.달러 환율은 오름세를 지속했다.

재정부는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는 등 전반적인 경기 위축이 조기에 가시화되고 있다"며 "일자리 유지와 실물 경제 활성화를 위한 재정 기능의 강화를 추진하면서 중소기업과 서민의 어려움을 덜어줄 수 있는 정책 노력을 적극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