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업계 구조조정 바람..르노삼성도 감원 검토
車업계 구조조정 바람..르노삼성도 감원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 감원, 공장 가동 중단 등 구조조정 움직임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르노삼성도 감원 작업에 조만간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은 최근 프랑스 르노그룹이 본사 차원에서 4천명 감원 작업에 돌입하면서 전 세계 계열사에 자체적인 인력 조정 검토를 지시하자 매니저급 이상 관리직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받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르노삼성의 경우 현재 7천600명의 임직원을 두고 있으며 주로 차장급인 매니저 이상 인력은 800명에 달한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생산직 근로자의 경우 희망퇴직 대상이 아니며 전 세계적인 자동차 산업 불황에 대응하기 위해 인력 조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강제 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희망 퇴직 규모가 어느정도 될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르노삼성은 이와 함께 인력 조정 뿐 아니라 생산량 조절을 위해 일시적인 공장 가동 등 여러가지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르노삼성은 현재 QM5와 SM3, SM5를 유럽 지역에 르노와 닛산 브랜드를 달아 수출하고 있다.

   GM대우는 다음달 22일부터 근무일 기준으로 8일간 부평과 군산, 창원 등 모든 공장이 일시에 가동을 중단한다.

   내수 판매는 물론 북미시장 수출량 등이 줄고 재고가 쌓여가자 생산라인을 멈춰 재고량을 해소하는 방안을 세운 것이다.

   GM대우는 자동차 판매 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내년 1∼2월, 최악의 경우 3월까지도 일부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는 방안마저 고려하고 있어 가동이 장기화될 경우 인력 감원 가능성이 큰 것으로 자동차 업계는 예상되고 있다.

   GM대우는 이와함께 올해 하반기 신입사원 채용을 취소하고 내년에도 뽑지 않기로 했다.

   실적 부진으로 인해 최근 수년간 매각설에 시달려온 쌍용차는 생산 직원 전환 배치를 실시키로 노사간 합의를 마치고 유급 휴업을 실시키로 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판매 실적이 부진해 경영난에 맞닥뜨린 쌍용차는 최근 생산 라인을 탄력적으로 조정하려고 생산직원을 전환배치하기로 노사가 합의했고 이로 인해 발생한 350여명의 잉여 인력을 대상으로 유급 휴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밖에 금호타이어는 일반직 장기 근속자에게 최고 연봉 100% 지급 조건을 제시하며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