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개사 '퇴출'...건설업계, "어디냐?"
7~8개사 '퇴출'...건설업계, "어디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극심한 불황과 자금난속에 건설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정부는 '살생부'가 아니라고 부인하지만, '대주단 가입'이라는 형식을 통해 옥석을 가리겠다는 방침은 분명하기 때문이다. 대주단 가입은 살릴 곳과 퇴출될 곳을 가늠짓는 사실상의 분수령이 될 수밖에 없다는 것. 이와관련, 금융권에서는 100대 건설사중 최소한 7~8개사는 퇴출이라는 비운을 맞게 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건설업계가 정보력을 총동원한 가운데 극심한 눈치보기에 들어간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17일 금융권과 국토해양부 등에 따르면 1차 대주단 자율협약 가입신청 기간을 당초 18일까지로 정했지만 기간이 짧다는 지적과 함께, 건설사들의 망설임때문에 23일까지 5일간 늘리기로 했다. 은행들은 18일 서울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건설업계 관계자 200여명을 대상으로 대주단 협약 가입의 장점과 운영방식 등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번 주말부터 시공능력평가 순위 100대 건설사는 물론 나머지 건설사들에 대한 퇴출여부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은 건설사의 주채권 은행별로 금융 지원을 받으면 회생할 수 있는지를 파악한 뒤 대주단 가입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대주단 가입을 거절당한 건설사들은 ‘옥석’을 가려 퇴출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은행별로 차이가 있지만 주요 은행들은 시공능력평가 100대 기업 중 대주단 가입 조건을 ‘BBB’등급 이상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100대 건설사 중 약 27~28개사가 가입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이 모두 퇴출시킬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그 파장이 너무 클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최종적인 퇴출대상은 7~8개사로 압축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같은 전제하에, 벌써부터 금융권과 건설업계 안팎에서는 몇몇 건설사들이 이런 저런 기준을 이유로 퇴출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몹시 혼돈스러운 상황이다. 

그러나, 시장을 조속히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다소간의 어려움이 따르더라도 분명한 '옥석가리기'가 필요하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다만, 건설업계에서는 대주단 가입승인이 전적으로 주채권은행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대주단 차원의 가이드라인이 없이 진행될 경우에 따른 후유증을 우려하고 있다. 공정성이 생명이라는 지적이다. 가입승인 과정에서 건설사들의 정치권 로비 등 부작용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공정하고 투명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이번 옥석가리기의 성패가 달렸다는 게 중론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