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수선물 이관 또 '삐걱'
지수선물 이관 또 '삐걱'
  • 김성호
  • 승인 2003.12.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거래소법 재심의 가능성

거래소 통합 및 지수선물 이관작업이 또 다시 차질을 빚고 있다. 지난 9일 통합거래소법안이 재경위 소위를 통과하면서 내년 통합거래소 출범이 가능할 것으로 점쳐졌으나 부산지역에 연고를 둔 일부 한나라당 의원들이 이를 반대하고 나서면서 통합거래소법안의 연내 본회의 통과가 불투명 해 졌기 때문.

이에 증권거래소 노조는 당초 합의한 거래소 통합 및 지수선물 이관 결정을전면 철회했으며, 선물거래소 노조도 증권거래소의 이 같은 행동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증권거래소 노조는 11일 부산시 지역이기주의로 거래소통합법안의 국회 통과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며 지수선물 이관 결정을 전면 철회하겠다고 밝혔다.

또 연내에 통합법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하면 시장통합을 백지화하고 증권거래소가 선물거래법의 적용을 받는 선물거래소가 되도록 정부에 인가신청을 낼 것이라고 전했다.

증권거래소 노조는 어제 부산시 학자들과 시민단체 등이 지수선물 이관만을 주장하며 한나라당 지도부에 항의 서한을 보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수선물 이관과 통합본사 부산설치, 청산결제 등 부산측의 주장이 법안에 반영됐음에도 정치적 압박을 통해 통합을 반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에 따라 통합법의 연내통과 방침이던 한나라당의 당론이 올해 회기안에 법안통과를 하지 않는 것으로 바뀌었다며 지난 9일 통합거래법안이 재경위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했음에도 불구하고 한나라당 의원들의 이같은 반대로 이날 오전 10시 열릴 예정이던 재경위 회의가 보류돼 안건이 법사위로 넘어가지 못하게 됐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더 이상 증권선물시장이 지역주의에 근거한 정치논리의 희생물이 될 수 없다며 선물시장 부산이관 결정을 완전철회, 이미 연결된 시스템 및 단말기를 철거하고, 인력 파견에 대해서도 원대 복귀토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오늘 오후 선물거래소에 설치한 선물거래 시스템을 철거하고 운영인력 22명의 부산파견 원대복귀를 명령할 예정이다. 또 선물거래법의 복수거래소 원칙에 따라 증권거래소가 선물거래법의 적용을 받도록 정부에 인가신청을 낼 방침이다.

한편 선물거래소 노조도 같은 날 성명서를 내고 증권거래소 노조의 지수선물 이관 철회 주장을 전면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선물거래소 노조는 증권거래소가 시장통합 논의 과정에서 우월한 지위를 이용해 투자자와 정부를 협박해 온 것처럼 이번에는 국회를 협박하고 있다며 재경부 장관이 지수선물 이관을 즉각 재개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정부도 졸속법안인 통합거래소법안을 국회 논의 과정에서 수정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와 증권거래소 눈치보기에 급급한 선물거래소 경영진이 이번 사태에 책임있는 대응을 하지 않을 경우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