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정부 때보다 경제적으로 더 불행"
"盧 정부 때보다 경제적으로 더 불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경-현대경제연구원 설문조사>
경제적 행복지수 34.8…올들어 수직 하락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sun@seoulfn.com>우리 국민들은 노무현 정부 때보다 지금이 경제적으로 더 불행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MB 정부의 경제정책이 경제적 행복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안 된다는 시각도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살리기'를 표방하고 출범한 MB정부로서는 부담스런 조사결과가 아닐 수 없다.
 
한국경제신문이 현대경제연구원과 함께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전국 20세 이상 성인 남녀 102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한국인의 경제적 행복지수(Economic Happiness Index)는 100점 만점에 34.8점에 그쳤다고 6일 보도했다. 이는, 참여정부 막바지였던 작년 12월 초 조사 때(39.9점)보다 낮아진 수치.
 
이번 조사에서 경제적 행복지수를 구성하는 경제적 안정(44.6점→42.5점), 경제적 우위(45.7점→45.6점), 경제적 발전(46.2점→41.6점), 경제적 평등(25.0점→16.1점), 경제적 불안(24.5점→16.9점), 전반적 행복감(41.7점→37.0점) 등 6가지 항목이 모두 이전 조사 때보다 악화됐다.
 
특히, '경제적 불평등'과 '경제적 불안'이 큰 폭으로 확대된 것이 경제적 행복감을 떨어뜨린 주요인으로 분석됐다고 신문은 전했다.
 
고유가에 따른 물가 급등과 경기 하강 압력이 심화되고 있는 데다 고용 불안 등으로 사회적 양극화가 심해진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새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한 실망감도 크게 나타났다.
이명박 정부의 경제정책이 경제적 행복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안 된다'는 국민이 62%에 이른 반면 '도움이 된다'는 국민은 12%에 불과했다. 새 정부가 경제 위기를 돌파할 리더십을 발휘하기는커녕 실망감만 안겨주고 있다는 의미라고 신문은 해석했다.
 
'앞으로 지금보다 경제적으로 행복해질 것으로 생각하는가'를 묻는 경제적 행복예측지수(200점 만점)도 작년 12월(136점)보다 낮은 123.1점에 그쳤다. 어려운 현실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노력해 경제적 행복을 이루려는 의지와 희망이 올 들어 크게 낮아진 것을 의미한다.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 대한 생각도 부정적이라는 점에서 더욱 우려되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