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車 압수수색…중국 기술유출 의혹
쌍용車 압수수색…중국 기술유출 의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브리드카 설계 기술 관련…"성과 거둘까" 관심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sun@seoulfn.com>검찰이 4일 쌍용자동차 기술연구소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쌍용차를 인수한 중국의 상하이차가 하이브리드카 설계 기술을 빼갔을 수도 있다는 의혹을 수사하기 위해서다. 이에, 그동안 줄기차게 제기돼 온 의혹을 이번에는 풀 수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부는 경기도 평택에 있는 쌍용자동차 본사 내 종합기술연구소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10여명의 수사관들이 오전 10시부터 7시간 동안 기획실·기술관리팀·엔진구동기획팀 등 각 부서를 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확보했다.

쌍용차는 지난 2005년 1월 중국의 최대 자동차 회사인 상하이차에 인수 합병됐고, 이때부터 쌍용차 노조는 기술 유출 의혹을 끊임없이 제기했고, 검찰도 지난 1월부터 국정원 첩보를 넘겨받아 내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노조는 2004년 쌍용차가 상하이차에 매각된 지 1년 만인 2005년 5월 쌍용차 핵심기술인력 150여명이 중국에 파견됐는데 이때 쌍용차와 부품업체들의 설계도면이 넘어갔다고 주장했다.

상하이차가 SUV(Sports Utility Vehicle) '카이런'의 1413개 항목 4070장의 도면을 입수했고 쌍용차 기술진을 동원해 84개에 이르는 주요 부품의 핵심 기술을 중국 부품업체들에 넘긴 데 이어 이들로부터 생산 가능 여부를 타진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당시 배터리·브레이크시스템·전자제어장치모듈·제너레이터·엔진 부품의 기술까지 망라해 넘겼다고 주장했다.

노조의 이같은 폭로에 국정원은 정보 수집을 통해 지난해 1월 "2005년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쌍용차의 하이브리드 관련 기술을 빼내간 정황이 있다"는 첩보를 검찰에 넘겼다. 특히, 하이브리드 시스템 설계기술은 정부가 지난해 8월 국가핵심 기술로 지정해 관리해오고 있다.

검찰은 두 회사가 맺었던 인수합병 계약에 포함되지 않았던 핵심 기술이 중국으로 이미 유출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임원들이 상주하는 등 기술 유출 가능성이 높다는 게 자동차 업계의 관측이다.

검찰은 이미 관련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했으며, 기술 유출 경위를 정확히 조사한 뒤 가담자들을 엄중처벌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