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KBS 수신료 전기요금과 분리징수 추진
정부, KBS 수신료 전기요금과 분리징수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방통위와 산업부에 법령개정 권고안 전달
강 수석 "국민토론서 (KBS) 공정성과 방만경영 지적돼···수신료 폐지 의견도"
국민참여토론 투표결과, 97%가 분리징수 찬성···접수의견 절반 '수신료 폐지'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심사위원회 개최에 대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국민제안심사위원회 개최에 대한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승룡 기자] 정부가 KBS TV 수신료를 전기요금과 분리해 징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5일 "도입 후 30여년간 유지해온 (KBS TV) 수신료와 전기요금의 통합 징수 방식에 대한 국민 불편 호소와 변화 요구를 반영해 분리 징수를 위한 관계 법령 개정, 그에 따른 후속 조치 이행 방안을 마련할 것을 방송통신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에 권고했다"고 말했다.

강 수석은 이어 "국민 참여 토론 과정에서 방송의 공정성 및 콘텐츠 경쟁력, 방만 경영 등의 문제가 지적됐고, 수신료 폐지 의견이 제기된 만큼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영방송 위상과 공적 책임 이행 방안을 마련할 것도 권고안에 담았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지난 3월 9일부터 한 달 동안 TV 수신료 징수 방식을 국민참여토론에 부친 결과, 총 투표수 5만8251표 가운데 약 97%에 달하는 5만6226표가 분리징수 찬성표로 집계됐고, 전체 접수 의견 6만4000여 건 가운데 3만8000여 건이 TV 수신료 폐지 의견이었다고 밝혔다.

강 수석은 "TV 수신료 분리 징수 목소리는 2만여 건으로 31.5%에 달했다"며 "그 이유로는 '사실상 세금과 동일하다', '방송 채널 선택 및 수신료 지불 여부에 대한 시청자 권리가 무시됐다'는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고 말했다.

그는 "공영방송의 역할과 가치가 국민의 기대에 못 미친다는 비판이 제기됐고, 공영방송 제도를 유지할지 여부 등을 검토해달라든지 공익 프로그램 제작 조직만을 분리해 운영하자는 의견도 나왔다"고 전했다.

대통령실은 토론 결과를 소관 부처에 전달하고 국민제안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발표에 따라 방통위는 조만간 방송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과4범 리재명 2023-06-06 04:18:18
전과18범을 지향하는 전과4범 이재명입니다.
모두 그렇고그런 방송이라 식상해서 TV 안보고 아예 없는데도,
그동안 꼬박꼬박 KBS수신료를 강탈당해왔습니다.
이 돈으로 좌편향적인 쓰.레.기.버.러.지 노조놈들을 호위호식시켰다는게 더욱 화가 치밉니다.
좋은 케이블방송도 많은데, 좌편향방송 KBS는 공영방송이 전혀 아닙니다.
수신료를 부담하는 사람의 뜻에 따라 KBS수신료를 분리징수하십시오.
나는 저따위 노조를 먹여살리기 위하여 단돈 1원도 강제로 낼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