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 참여 메리츠증권 컨소,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수주
태영건설 참여 메리츠증권 컨소,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사진=태영건설)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사진=태영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태영건설은 회사가 참여한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이 경기 성남시 분당 백현지구의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 민간참여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추진하는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은 분당의 마지막 노른자위 개발부지로 꼽히는 정자동 일원 20만6350㎡ 부지에 전시컨벤션센터와 복합업무시설, 관광휴양 및 숙박시설 등을 짓는 사업이다. 사업 부지는 강남 코엑스의 1.4배, 마곡 마이스의 2.5배에 달하며 총 사업비는 6조3000억원 규모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메리츠증권 컨소시엄과 최대 60일의 협의기간을 거쳐 7월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12월 사업시행자지정 및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할 계획이다.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은 메리츠증권을 대표사로 삼성증권, DL이앤씨, 태영건설, 유니퀘스트, 씨에스프라퍼티, JS산업개발이 참여하고 있다. 컨소시엄은 오는 2025년 착공에 나서 2030년 하반기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체 공사비는 3조5000억원으로, 이 중 DL이앤씨는 지분 60%에 해당하는 2조718억원을, 태영건설은 30%에 해당하는 1조359억원을 확보했다. 

백현 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은 성남도시개발공사와 민간참여자가 출자한 법인이 시로부터 토지를 현 상태로 매입 후, 성남시 전략사업을 유치할 복합 업무 시설 및 호텔을 건립하는 형식으로 추진된다. 여기서 발생된 수익으로 연면적 10만㎡급 컨벤션센터와 6만㎡급 공공지원시설 및 수내역 연결 보도교 등 SOC를 설치해 시에 기부채납하고 컨벤션센터는 기부채납 후 5년간 민간이 의무로 운영한다.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은 공공기여 평가와 관련 마이스 사업의 핵심인 컨벤션 조성사업비로 공모지침 대비 약 2배인 7500억원과 공원, 연결다리, 지하차도 등 기반시설 사업비로 6000억원, 성남도시개발 공사의 사업관리 수수료로 1500억원까지 약 1조5000억원의 공공기여 환원계획을 제시했다. 

또 통상 민간사업자에게 높은 수익률을 보장해 주는 주거형 오피스텔을 과감히 포기하고 100% 오피스로만 제안했으며 임대주택의 위치 변경으로 지역 청년과 신혼부부의 주거환경과 통학안정성을 향상시키고자 했다. 

컨소시엄은 백현 마이스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글로벌 수준의 파트너들과 함께한다. 컨벤션 운영은 국내 최대 운영사인 킨텍스 대비 약 40배 규모의 컨벤션을 운영, 관리하는 ASM 글로벌과 독일 하노버 전시관을 소유, 운영하고 있는 도이치메쎄가 참여 의향을 밝혔다. 상업시설 기획 및 운영에 여의도 IFC몰, 스타필드 기획 경험이 있는 미국 터브먼이 참여할 예정이고 컨벤션 연계 호텔 운영에 하얏트가 참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