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내달 1~2일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 개최
산업은행, 내달 1~2일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규모···450여개 스타트업 참여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 홈페이지 캡쳐
넥스트라이즈 2023 서울 홈페이지 캡쳐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과 무역협회는 다음달 1~2일 이틀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글로벌 스타트업 페어 '넥스트라이즈(NextRise) 2023, Seoul'을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올해 5회차를 맞는 이번 행사는 산업은행, 무역협회가 주관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벤처기업협회, 한국벤처캐피탈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 스타트업 종합 페어다.

올해는 역대 최대 규모로 코엑스 A·B홀, 그랜드볼룸 등 1층 전관과 2층 컨퍼런스룸(북) 등에서 진행된다. 스타트업 부스 전시, 1대1 밋업(비즈니스 상담), 국내외 연사 강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채용설명회, 데모데이, 네트워킹 세션 등 28개 부대 행사가 함께 펼쳐질 예정이다. 

올해 전시에는 450여개 스타트업이 참가해 핀테크 등 9개 산업 존(Zone)과 콘텐츠 특별관 등에서 고유의 특색있는 부스를 운영한다. 또 현대차, LG, 포스코, 한화, 벤츠 등 국내외 대기업·유관기관의 대형 독립부스 21개가 전시장 곳곳 주요 포스트에 설치된다.

해외 19개국에서 58개의 스타트업이 전시부스를 운영해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뿐 아니라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트렌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넥스트라이즈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인 1대1 밋업에는 국내외 1300개 스타트업과 206개 대·중견기업 및 벤처캐피탈(VC)이 참여한다. 사전 매칭된 상담스케줄에 맞춰 현장에서 3400여회의 협력상담을 진행한다.  

전시홀 내 3개의 대형 컨퍼런스 무대에서는 국내외 유명 전문가들이 다양한 주제로 70여개 강연을 들려주며 2개의 소무대에서는 행사 참가 128개사의 기업설명회(IR) 피칭이 진행된다. 

주요 세션으로는 메가존클라우드, 직방, IGA웍스 등 국내 대표 유니콘 창업가의 토크 콘서트와 영화 명량, 한산의 김한민 감독, 미디어랩시소의 송은이 대표 등의 K-콘텐츠 특강, 美 Salesforce Ventures, 미네르바 대학 총장, 엔비디아 본사의 Managing Director 등 해외 전문가들의 글로벌 인사이트 특강이 준비돼 있다.

또 AI(LG그룹, 네이버), 바이오(SK바이오팜), 이차전지(LG에너지솔루션), 항공우주(항우연) 등 핵심 전략산업의 국내외 권위자들이 연사로 참여한다.

메인홀 행사 외에도 독립 컨퍼런스룸에서는 D-Camp, KAIST창업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이 데모데이를 펼친다. 프롭테크포럼, 벤처기업협회, 벤처캐피탈협회, SKT,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한화드림플러스 등은 교육프로그램, 피칭, 네트워킹 세션 등 28개의 부대행사를 진행한다.

전시에 참여한 44개 스타트업들의 공동 채용설명회도 넥스트라이즈 현장에서 진행된다. 채용설명회 참여자는 스타트업 제너시스랩이 협업하는 AI를 통한 직무적성 평가도 무료로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했다.

이준성 산업은행 혁신성장금융부문 부행장은 "최근 글로벌 투자 침체기에 벤처 생태계가 돌파구를 찾고 재도약할 수 있는 전기가 될 수 있도록 넥스트라이즈를 준비했다"며 "넥스트라이즈를 우리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아시아 대표 랜드마크 페어로 계속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행사의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되며 참관을 희망하는 관람객은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등록시 생성되는 QR코드로 행사장에 입장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