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사고예방 시스템 업그레이드
신한은행, 보이스피싱 사고예방 시스템 업그레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2중 보호 시스템 구축
사진=신한은행
사진=신한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한은행은 '인공지능(AI) 이상행동탐지 ATM'에 보이스피싱을 종합 모니터링 하는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을 연결, 보이스피싱 탐지·예방 시스템을 추가 업그레이드 했다고 18일 밝혔다.

AI 이상행동탐지 ATM은 고객행동분석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거래 유형을 학습하고 관련 데이터들을 분석, 출금·이체 고객이 이상행동을 보일 경우 주의문구를 안내하거나 본인인증 등 추가 절차를 요구하는 ATM이다.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은 AI 딥러닝, 시나리오 모델링 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보이스피싱 의심 정보를 추출하고 범죄패턴 발견 시 고객거래 채널을 광범위하게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업그레이드를 통해 AI 이상행동탐지 ATM이 고객 이상행동에 따른 위험거래 패턴을 탐지하면 동시에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에서 대면·비대면을 포함한 모든 거래 채널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도록 했다.

AI를 통해 보이스피싱 관련 정황이 확인되는 경우 모니터링 담당 직원이 추가적으로 내용을 확인·검증하고 신속하게 거래제한 등의 조치를 취하게 된다.

신한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고 관련 데이터를 디지털화하고 데이터 딥러닝을 도입하는 등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을 고도화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안티-피싱 스마트 3.0 플랫폼을 AI 이상행동탐지 ATM과 연결해 보이스피싱 위험으로부터 고객을 2중으로 보호하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고객들이 보다 안전하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