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암초'···EU, 부정적 예비조사 보고서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암초'···EU, 부정적 예비조사 보고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승룡 기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이 암초를 만났다. 

유럽연합(EU)의 두 기업의 결합 시 경쟁이 제한될 우려가 있다는 부정적 예비조사 보고서를 냈기 때문이다. 

EU는 오는 8월 최종 합병 승인 여부에 대한 결정을 내릴 예정인데, EU가 승인하지 않으면 합병이 무산될 수 있다.

EU 집행위원회는 지난 17일(현지시간) 대한항공 측에 예비조사 결과를 담은 심사보고서(Statement of Objections)를 발송했다고 밝혔다.

EU 집행위 측은 두 기업 결합과 관련해 "한국과 프랑스·독일·이탈리아·스페인 간 4개 노선에서 승객 운송 서비스 경쟁이 위축될 수 있고, 유럽과 한국 사이의 모든 화물 운서비스 경쟁이 위축될 수 있다"는 내용을 보고서에 담았다. 

EU는 지난 2월부터 두 기업의 결합에 대한 2단계 심층 조사를 진행 중이며, 사전 심사보고서 발송에 따라 대한항공은 일정 기한 내에 이에 대한 답변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와 별개로 대한항공은 오는 6월까지 경쟁제한 우려 해소 방안을 담은 시정조치 방안을 EU에 제출해야 한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 측은 "EU 경쟁 당국의 사전 보고서 발행은 2단계 기업결합 심사 규정에 의거해 진행되는 통상적인 절차"라며 "유럽 집행위는 대한항공과의 시정조치 협의를 지속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EU 경쟁 당국의 우려 사항을 해소할 수 있도록 답변서 제출, 적극 시정조치를 통해 최종 기업결합 승인을 이끌어내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항공 보잉737-8 여객기 모습. (사진=대한항공)
대한항공 보잉737-8 여객기 모습. (사진=대한항공)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