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美 홀텍, 우크라이나에 소형모듈원자로 수출
현대건설-美 홀텍, 우크라이나에 소형모듈원자로 수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건설 계동사옥전경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 계동사옥전경 (사진=현대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현대건설은 미국 홀텍 인터내셔널과 구성한 '팀 홀텍'이 지난 21일 우크라이나 원자력 공사 에네르고아톰(Energoatom)과 우크라이나 에너지 인프라 재건을 위한 소형모듈원자로(SMR) 건설 협력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협력계약식은 미국 뉴저지주 캠든에 위치한 홀텍과 우크라이나 키이우에 위치한 에네르고아톰의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화상 회의를 통해 이뤄졌다.

팀 홀텍은 오는 2029년 3월까지 우크라이나에 'SMR-160' 파일럿 프로젝트의 전력망을 연결하고, 추가 20기를 신속하게 배치하기 위한 효율적 실행계획 공동 개발과 원전 건설에 필요한 부품 생산의 현지화를 추진할 방침이다. SMR-160은 160㎿(메가와트)급 경수로형 소형모듈원자로로, 사막, 극지 등 지역이나 환경적 제한 없이 배치 가능한 범용 원자로다.

현대건설과 홀텍은 2021년 SMR 공동 개발과 사업 동반 진출에 대한 협력계약을 체결한 이후 SMR, 원전해체사업,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시설 구축 등 원전 밸류체인 전반의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현대건설이 설계·구매·시공에 대한 사업 독점 권한을 확보한 SMR-160은 미국 에너지부(DOE)의 '차세대 원자로 실증 프로그램' 모델로 선정되는 등 안정성과 상업성 측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이후 설계가 완료된 SMR-160은 홀텍 소유의 오이스터 크릭 원전해체 부지에 최초로 배치될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건설은 원전해체 협력계약을 통해 홀텍이 소유한 미국 내 원전, 인디안포인트 해체 사업에 PM(Project Management)으로 참여하고 있다. 미국 원전해체 사업에 진출해 원자로 절단, 사용후핵연료 취급, 해체 공정관리 등 핵심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정부가 전력 시스템 복원과 친환경 발전을 포함한 종합적인 에너지 부문의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팀 홀텍은 SMR 구축사업을 통해 우크라이나 탄소중립과 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