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NK경남은행, 차세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개설
BNK경남은행, 차세대 자금세탁방지 시스템 개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RPA 등 디지털 기술 적용
BNK경남은행 본점 (사진=경남은행)
BNK경남은행 본점 (사진=경남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BNK경남은행은 차세대 자금세탁방지(AML)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해 최종 개설했다고 24일 밝혔다.

차세대 자금세탁방지시스템은 의심스러운 거래를 보고하고, 금융거래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분석함으로써 업무 효율성과 정확성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됐다.

특히,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금세탁방지 업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등 디지털 기술이 적용됐다.

경남은행은 차세대 자금세탁방지시스템에 적용된 AI 기반 금융거래 분석 체계를 통해 고객별 자금세탁위험도를 정밀하게 평가하도록 했다. 또 평가된 위험도에 상응하는 통제 방안을 적용해 임직원의 관리 업무 부담을 최소화했다.

법인 고객의 신원 확인 및 검증 강화를 위해 외부 신용 평가 기관과 데이터도 연계했다. 자금세탁범죄 관련 데이터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과 직접 계약을 체결하고 데이터를 연계하는 등 글로벌 금융 거래의 건전성을 강화했다.

이는 지역 중소기업 및 고객의 글로벌 금융 거래 수도가 증가함에 따라 글로벌 자금세탁방지 규제를 준수하고 금융제재 위반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다.

정윤만 경남은행 준법감시인 상무는 "최근 각종 사회적 이슈로 자금세탁방지 체계 강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자금세탁방지 체계 강화와 관련 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차세대 자금세탁방지시스템을 오픈했고, 이를 통해 금융 범죄의 가능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