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술연구원,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 현장 실증 추진
전자기술연구원,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 현장 실증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 테스트베드 출범식. (사진=한국전자기술연구원)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 현장 실증 모습. (사진=한국전자기술연구원)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은 국내 최초로 가정용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에 대한 현장 실증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KETI는 경기 오산 삼천리 기술연구소에서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 테스트베드 구축 행사'를 전날 개최했다 행사에는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 공급 연합에 참여 중인 7개사인 KETI·삼천리·비츠로셀·아이앤씨테크놀로지·동일기연·지엠에스·자인주식회사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는 전자식 초음파 센서를 통한 정밀 계측과 무선통신 기반의 원격검침 기능이 장착된 스마트 계량기로 가스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 차세대 계량기로 주목받고 있다.

KETI는 지난 2019년부터 초음파 전자식 스마트 가스미터 기술을 개발해오고 있다. 또한 가스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스마트계량기) 표준 기술을 개발하고 올해 전국 10개 시·도에 10만 대 규모의 스마트 가스미터 보급을 지원하고 있다.

기술 개발을 맡고 있는 KETI 데이터융합플랫폼연구센터에 따르면 연구진은 세계 최고 수준의 ±1%급 초음파 유량측정 기술,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 전용 시스템 반도체 및 정밀 초음파 유량 측정 센서 모듈 등 기술 상용화를 위한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권영민 KETI 스마트가스사업단장은 "제조 및 공급 연합 기업들과 협력해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의 효용성을 성공적으로 검증할 계획"이라며 "센터는 향후 초음파 스마트 가스미터의 실증 운영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국내 가스 산업의 에너지 효율 제고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