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700억 규모 동남권 오픈이노베이션 펀드 조성
산은, 700억 규모 동남권 오픈이노베이션 펀드 조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권 중견기업 17곳 참여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은 부산·울산 등 동남권 전통 중소·중견기업의 개방형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를 운용사로 하는 동남권 중견기업 오픈이노베이션 펀드 700억원을 조성했다고 3일 밝혔다.

펀드자금 700억원은 산은 150억원과 동남권 중소·중견기업 17개사 등이 마련한 550억원으로 구성된다.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는 중소·중견기업이 펀드에 LP로 직접 참여한다. 펀드에서 투자한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신사업 진출 등 개방형 혁신 달성을 주목적으로 한다.

참여기업은 펀드 참여를 통해 벤처시장 직접 진출에 따른 자금부담과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동시에 미래 신성장 파이프라인을 확보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이번 동남권 오픈이노베이션 펀드에는 부산·울산 소재 중소·중견기업 17개사가 참여한다. 참여기업과 스타트업 간 연구개발(R&D), 양산, 해외진출 등 사업협력과 우호적 M&A 등을 통한 공동 성장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펀드 운용사인 라이트하우스컴바인인베스트는 지난 2017년 동남권 중견기업이 참여하는 산은의 첫 번째 오픈이노베이션 펀드를 운영하며 다양한 사업 협력과 우수한 운용 성과를 보인 바 있다. 이 성과를 기반으로 기존 동남권 중견기업 모두가 이번 펀드에 다시 참여하는 한편, 새로운 기업들의 참여도 확대됐다.

펀드는 반도체, 원전, 이차전지 등 국가 전략산업에 속하는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투자할 예정이다. 이에 따른 중견기업과 스타트업 간 협업 시스템 구축을 통한 스타트업 투자확대, 민간자본의 벤처시장 유입을 통한 국내 벤처생태계 민간주도 성장 구조로의 전환, 국가전략산업 육성 지원이 기대된다.    

올해 산은은 지역 오픈이노베이션펀드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전·충청지역 중견기업이 참여하는 200억원 규모의 5호를 조성하고 있으며 이번에 동남권 중견기업이 참여하는 700억원의 6호 펀드를 조성한 것이다.

산은 관계자는 "지역균형발전과 전통산업의 혁신을 도모하고 지방소재 중소중견기업과 대기업 및 중견 계열사 등의 벤처시장 참여를 지원하는 오픈이노베이션 펀드의 조성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