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B대구은행, 1.6兆 상생금융 종합 지원안 발표
DGB대구은행, 1.6兆 상생금융 종합 지원안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지원 9900억원···소상공인·중기 6470억원
(사진=대구은행)
(사진=대구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DGB대구은행은 취약차주와 지역 소상공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총 1조6000억원 규모의 상생금융 종합 지원을 시행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지원방안은 이복현 금융감독원장과 관계자들이 대구 수성동 대구은행 본점에서 열린 'DGB대구은행 상생금융 확대를 위한 간담회'에 참석한 가운데 발표됐다.

이날 지원방안 중 서민금융 종합지원은 9900억원 규모의 개인차주 지원, 647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 경영컨설팅 확대 및 금융접근성 확대를 통한 비금융 지원 등으로 추진된다.

먼저 대구은행의 대표 서민금융지원 상품인 '햇살론뱅크'의 지원규모를 지난해 167억원에서 올해 3000억원으로 대폭 확대하고 신규 금리를 0.5%p(포인트) 인하한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비대면 채널로 이용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심사프로세스 자동화로 신속한 금융지원이 가능하도록 해 저신용·저소득자가 은행권에 안전하게 안착할 수 있도록 했다.

새희망홀씨대출은 올해 10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목표로 지난해 0.5%p 이자 감면에 이어 올해 신규 금리를 0.5%p 추가 인하한다. 신용 7등급 이하 저신용 개인차주를 대상으로 가계대출 중도상환 수수료 전액 면제, 가계신용대출 신규 최대 1.0%p 인하 등의 지원도 포함된다. 이러한 개인차주 지원은 총 9900억원 규모로 시행되며 약 80억원의 금융비용 감면이 예상된다.

지역 동반성장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총 6470억원 규모의 소상공인·중소기업 지원은 약 246억원의 비용감면이 예상된다. 지역신용보증재단 특별출연을 통해 24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으로 지역 소상공인·중소기업들의 유동성 문제 해소를 돕는다. 3000억원 규모의 저금리 시설자금대출 전환상품 출시를 통해 30억원 상당의 금융비용 감면이 예상되고 있다.

이 밖에 소상공인 금융지원 특별대출을 이용 중인 만기차주를 대상으로 분할상환 전환 시 4.5%대 저금리를 지원한다. 지자체·공공기관 협약 상생펀드는 전년 대비 200억원 증가한 920억원 규모로 운용, 지역 소상공인·중소기업들이 저금리로 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DGB희망나눔 채무감면 프로그램으로 장기미상환 채권의 최대 90%를 감면함으로써 금융소외계층의 재기를 돕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프로그램도 시행한다.

비금융 지원도 동시에 진행한다.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경영안정화와 성장지원을 위한 다양한 컨설팅 지원 사업을 지속 추진한다. 영업시간 확대(9~18시), 이동점포 확대 운영, 시니어 특화 점포 운영 등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금융소비자들이 편리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황병우 대구은행장은 "지역대표 은행의 책임으로 지역민과의 동행과 지역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수립한 상생금융 확대 종합지원계획으로 실질적인 지원혜택이 지역사회에 골고루 돌아가길 기대한다"며 "한층 더 세심하게 금융소외 계층을 보듬어 주는 따뜻한 금융을 적극 실천하고 지역사회 동반성장을 견인하는 지역 대표 은행이 되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