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시세 반값' 창업지원 희망상가 371호 공급
LH, '시세 반값' 창업지원 희망상가 371호 공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미사 희망상가 (사진=LH)
하남미사 희망상가 (사진=LH)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올해 청년 등의 창업 지원을 위해 공공임대주택단지 내 근린생활시설인 희망상가를 전국에서 371호 공급한다고 3일 밝혔다.

희망상가는 청년, 영세소상공인 등의 안정적인 경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주변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최대 10년간 제공되는 창업 공간이다.

올해 공급 물량은 전국 125개 단지, 371호이며 매월 입점자를 모집한다. 이달에는 인천 검단·논현4 등 인천지역 택지지구와 고양 삼송·지축·향동, 구리 수택, 김포 마송·양곡·장기, 광주 송화·첨단, 김해 율하2 등에서 희망상가가 공급된다.

5월 이후에는 성남재생산단, 오산세교2, 평택소사벌, 남양주별내, 파주교하, 파주운정3, 부산연산2, 부산좌동, (구)예산군청 행복주택, 석문국가산단, 아산탕정, 충남도청이전도시, 대구도남, 정읍수성, 창원가포, 창원석동, 서귀포혁신도시 등에서 단지 입주 시기에 맞춰 희망상가가 공급된다.

입주 대상은 청년, 경력단절여성, (예비)사회적기업, 소상공인, 실수요자 등이다. 청년 및 경력단절 여성과 사회적기업 등에 공급하는 '공공지원형Ⅰ'은 시세의 50% 수준으로, 소상공인에게 공급하는 '공공지원형Ⅱ'는 시세의 80% 수준으로 각각 공급된다. 실수요자 대상인 '일반형'은 낙찰금액이 공급가다.

최초 임대차 계약기간은 2년이며, 입점자의 안정적인 영업·경제활동 보장을 위해 입점 자격 상실 등 계약 해지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2년 단위로 최대 10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LH는 지난 2016년부터 2022년까지 지역일자리 창출 등을 위해 희망상가 1134호를 포함해 총 4041호의 임대상가를 공급해왔으며, 경제 침체 등에 따른 소상공인 지원을 위해 지난 2020년 3월부터 오는 6월까지 월 임대료를 25% 할인해준다.

오승찬 LH건설임대사업처장은 "LH는 희망상가를 통해 청년, 경력단절여성, 소상공인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사회적기업의 선한 영향력이 확산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며 "올해에도 희망상가 공급을 통해 우리 공사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급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LH청약센터에서 확인하면 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