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서 예금 '한눈에'···인뱅-지방銀 공동대출 '과점 깬다'
온라인서 예금 '한눈에'···인뱅-지방銀 공동대출 '과점 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TF 실무작업반 4차 회의
6월부터 '플랫폼 예금 중개서비스' 가동···플레이어도 확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제4차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예금 비교, 추천 혁신금융서비스 및 인터넷전문은행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제4차 실무작업반 회의에서 예금 비교, 추천 혁신금융서비스 및 인터넷전문은행 경쟁력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오는 6월 예금 금리를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온라인 예금중개 서비스'가 출시된다. 금융 당국은 소비자 편익 증진을 위해 참여기업을 늘리고, 이를 내년 중에 정식 제도화할 전망이다. 수시입출금 예금상품까지 포함하는 방안과 모집한도 확대도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인터넷전문은행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지방은행과의 공동대출 모델을 만들어 은행권 내 '메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다만 당국은 급격한 외형성장보다는 중·저신용자 대출 활성화, 철저한 부실관리 등 내실을 다져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지난 22일 '제4차 은행권 경영·영업 관행·제도 개선 실무작업반'을 열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당국은 지난해 11월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9개 기업의 예금중개서비스가 차질 없이 오는 6월에 출시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소비자들이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게 5월 말 10개 이상의 추가신청 기업에 대한 혁신금융서비스 지정심사를 진행하고, 시범운영 경과를 토대로 내년 정식 출시를 검토키로 했다.

강영수 금융위 은행과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소비자만 보고 하는 서비스"라며 "빅테크와 소형 핀테크 중 누가 이길 지 모르지만, 가장 좋은 알고리즘을 제공해 선택받는 업체가 승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식 제도화가 될 경우 중개 범위를 늘리기로 했다. 수시입출금 예금상품을 포함하고, 과도한 머니무브를 방지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모집한도도 확대키로 했다.

이에 대해 참석자들은 "온라인 예금중개서비스가 마이데이터와의 연계로 상당한 효과가 기대된다"며 "알고리즘의 공정성 확보와 수수료 수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고 평가했다.

강 과장은 수수료와 관련해선 "예금은 구조적으로 수수료가 높아지기 어렵다"며 "중개 서비스 업체들이 고객 확보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고, 향후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우려가 나올 경우 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당국은 인터넷전문은행의 경쟁력 제고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방은행과의 공동대출 모델을 추진, 은행 과점체제를 깨는 카드로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공동대출 모델은 인터넷전문은행이 보유한 우수한 모객력과 신용평가모형을 바탕으로 대출 대상자를 선정하고 자금은 인터넷전문은행과 지방은행이 분담하는 구조다.

예컨대 고객이 인뱅 애플리케이션에서 대출을 신청하면 인뱅과 지방은행이 각각 심사를 진행, 양행 모두에서 승인된 고객에게 사전 합의된 비율에 따라 대출을 실행한다. 대고객업무는 인뱅이 지방은행으로부터 위탁받아 수행하며, 사후관리는 일관성을 위해 동일한 사후관리업체에 위탁한다.

협의회는 이런 공동대출 모델에 대해 인뱅은 적정 자본 비율 내에서 대출을 지속 공급해 성장 기반을 확대하고, 지방은행은 영업 채널 다각화와 양질의 대출 포트폴리오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대형 시중은행 중심의 과점구조를 완화하고 인뱅과 지방은행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견인할 수 있을 것이란 얘기다.

김소영 부위원장은 이와 관련 "대출 재원을 확보하고 있는 지방은행, 소비자와의 넓은 접점을 가진 인뱅 간 협업을 통한 경쟁 촉진 효과가 기대된다"면서 금융위·금융감독원 담당자들에게 해당 모델과 관련한 법적·제도적 제약여부 등의 적극 검토를 당부했다.

다만 인터넷전문은행을 향한 쓴소리도 나왔다. 급격한 외형성장에 치중한 측면이 있었던 만큼, 꾸준한 자본확충을 통한 건전성 제고와 함께 대안신용평가의 고도화·혁신화, 중·저신용자 대출 활성화, 철저한 부실관리 등 내실을 다져나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인터넷전문은행들의 요구한 중저신용자 대출 목표 완화에 대해서는 사실상 반대 입장을 전했다. 참석자들 역시 중저신용자 대출비중을 완화할 경우 이들이 높은 금리에 노출될 수도 있고, 대출 확대 과정에서 인터넷전문은행의 대안신용평가모형을 더욱 정교화할 수 있다고 제언했다.

김 부위원장은 "높은 예금금리, 낮은 대출금리를 제공해 은행권 내 경쟁을 촉진하고, 중·저신용자 대출을 확대하는 것이 도입 취지이자 국민과의 약속"이라며 "중·저신용자 대출 활성화를 꾀하고, '메기'로서 낮은 비용으로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분야를 적극 발굴해달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