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SVB發 금융 불안에 은행 감독 '안정성 강화' 방점
금감원, SVB發 금융 불안에 은행 감독 '안정성 강화' 방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은행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
건전성 등 리스크 대응능력 집중 점검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금융감독원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은행 부문에서 은행 산업의 안정성 강화에 중점을 두고 감독·검사를 진행하기로 했다.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은행(SVB) 파산 사례와 같이 해외로부터 발생한 불안 요인이 국내 금융시장의 시스템리스크로 전이되지 않도록 잠재리스크 요인에 대한 점검도 강화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17일 오전 여의도 본원에서 은행, 은행지주회사, 은행연합회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도 은행 부문 금융감독 업무설명회'를 열고 이처럼 밝혔다.

김영주 금감원 부원장보는 이 자리에서 "금융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국민과의 상생금융 확대를 위한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경제상황 악화 시에도 은행이 자금 중개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특별 대손준비금 도입 및 경기대응완충자본 적립기준 개선 등 손실 흡수능력의 확충을 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금리 상승에 따른 이자 부담 가중으로 가계 및 기업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는 만큼, 은행의 상생금융 확대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김 부원장보는 "은행권이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 등 사회적 책임을 강화한다면 궁극적으로는 은행의 평판 개선, 고객기반 확대로 이어져 은행의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금융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불공정·불건전행위에 엄정 대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감원은 올해 시스템리스크 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 강화 차원에서 규제 유연화 등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및 자금시장 경색에 대응해 은행의 자금공급 기능이 축소되지 않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신용위험평가시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평가지표를 마련하고 재무추정을 통한 미래전망을 반영하는 등 평가지표도 정교화한다.

금융회사의 리스크 취약요인을 중심으로 경영유의·개선 등을 통해 주의를 환기하고 업무 개선을 유도하는 검사 역시 실시하기로 했다. 건전한 지배구조 정착을 위해선 은행지주·은행의 지배구조 구축 현황, 이사회 운영의 적정성을 점검한다.

금감원은 이번 설명회에서 논의된 업계의 의견과 건의 사항을 향후 감독·검사 업무에 반영할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현장감 있고 실효성 있는 감독업무 수행을 위해 은행업계 및 전문가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의 장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