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트럭코리아, 대형 전기트럭 '볼보 FH 일렉트릭' 국내 공개
볼보트럭코리아, 대형 전기트럭 '볼보 FH 일렉트릭' 국내 공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SDI의 21700 원통형 배터리 2만 8000여 개 탑재
하반기 정식 출시···"2027년까지 연 판매 1000대 이상"
(사진=권진욱 기자)
볼보트럭코리아가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친환경 모빌리티 전시회 'EV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미디어 간담회를 열고 국내 최초로 대형 전기 트럭을 공개했다. (왼쪽부터) 요한 셀벤 (Johan Selvén) 볼보트럭 인터내셔널 영업 총괄 부사장, 박강석 볼보트럭코리아 사장, 대니얼 우벤 주한 스웨덴 대사가 기념촬영을 하는 모습. (사진=권진욱 기자)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볼보트럭코리아가 15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친환경 모빌리티 전시회 'EV트렌드 코리아 2023'에서 국내 최초로 대형 전기 트럭을 공개했다.

볼보 FH 일렉트릭은 총 중량(GCW) 40t(톤)급 대형 트럭으로, 배터리 완충 시 최대 300㎞ 주행이 가능하며, 12단 변속기를 채택했다. 급속 충전 시 1.5시간 내 80%까지 SOC에 도달할 수 있으며, 1회 충전으로 최대 300km 주행가능하다. 배터리 용량은 최대 540kWh다. 

실제로 최근 독일에서 진행된 주행 테스트에서 총 중량 44 톤의 대형 전기 트럭 볼보 FH 일렉트릭이 완전 적재 상태에서 단 한 번 충전으로 평균 시속 80km를 유지한 채 343km를 주행한 바 있다.

전기트럭에는 삼성SDI의 21700 원통형 배터리 2만 8000여 개가 탑재됐다. 니켈 함량 91%의 하이니켈 양극재가 적용됐으며, 상용 트럭 탑재를 위해 고출력, 고에너지 밀도를 구현했다.

볼보트럭코리아는 "이번에 공개된 전기트럭을 올 하반기 국내 출시한다"며 "오는 2027년까지 전기트럭의 연간 판매량을 전체의 30% 이상인 1000대 이상으로 잡고 있다"고 살명했다. 

이어  "상하차 작업장과 주행 사이 휴식시간을 이용해 짧게는 15분에서 길게는 90분까지 상시 충전을 하는 사용 패턴을 통해 300km 이상의 장거리 운행도 가능하다"라고 덧붙였다. 

(사진=권진욱 기자)
박강석 볼보트럭코리아 대표. (사진=권진욱 기자)
(사진=권진욱 기자)
박강석 볼보트럭코리아 사장. (사진=권진욱 기자)

볼보트럭은 전기트럭으로의 전환을 가속하기 위한 국내 충전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3단계로 구체화했다.

우선 전국의 31개 볼보트럭 자체 서비스 네트워크에 충전 인프라를 설치할 계획이다. 2단계로는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급 업체들과 전략적 제휴를 체결해서 상용차의 특성을 고려한 주요 항만시설 및 물류거점 등 트럭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기존 자동차 전용 충전기에 상용차 충전 설비를 구축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는 정부와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서 상용차 전용 초급속 충전 인프라 확충을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볼보트럭은 국내 충전 인프라 구축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전국 31개 볼보트럭 서비스 네트워크에 충전 인프라를 설치하고, 이어 국내 충전 서비스 제공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주요 항만 시설과 물류 거점 등에 상용차 충전 설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박강석 볼보트럭코리아 사장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산화탄소 저감, 환경보호 등 전기 트럭의 장점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누구 하나의 노력만으로는 달성하기 어렵다. 트럭 업계의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충전 인프라, 긍정적인 사회 인식, 물류업계 정책적 지원 등 여러 각층의 분야에서 변화와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라며 "이번 대형 전기 트럭의 국내 출시를 원년으로 차세대 물류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볼보그룹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환으로 약 60억 원을 투자하여 국내 3곳의 볼보트럭 직영 서비스센터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연내에 설치 완료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사진=권진욱 기자)
전기트럭 (사진=권진욱 기자)
(사진=권진욱 기자)
볼보 트럭용 배터리팩 (사진=권진욱 기자)

볼보트럭코리아는 한국의 고객들에게 고가의 대현 전기트럭 구매 시 경쟁력있는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볼보 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전기트럭 구매고객들에게 보험, 충전소 설치비용, 타이어 구매비용   일체를 지원하는 금융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볼보트럭은 전 세계 38개국 이상에서 4300대 이상의 전기 트럭을 판매했으며, 2022년 유럽의 중형 전기 트럭 판매는 1041대로 약 200%가량 성장하며 시장 점유율 3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압도적인 선두를 달리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