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더 똑똑해진다"···오픈AI, AI 언어모델 'GPT-4' 출시
"챗GPT 더 똑똑해진다"···오픈AI, AI 언어모델 'GPT-4'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P-4, 미국 SAT·모의 변호사 시험에서 상위 10% 성적 기록
오픈AI 로고.
오픈AI 로고.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인 오픈AI가 대규모 AI 언어모델(LLM) 'GPT-4'를 출시했다고 14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는 챗GPT에 적용된 'GPT-3.5'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오픈AI는 GPT-4 모델이 많은 전문적인 시험에서 "인간 수준의 능력"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오픈AI에 따르면 해당 모델은 미국 모의 변호사 시험에서 90번째, 대학 입학 자격시험인 SAT 읽기와 수학시험에서는 각각 93번째와 89번째의 백분위수(약 상위 10%)를 기록했다.

오픈AI는 "평소 대화에서는 GPT-3.5와 차이가 크게 나지 않을 수 있다"면서도 "GPT-4는 훨씬 더 신뢰할 수 있고 창의적이며 더 미묘한 명령을 처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오픈AI는 GPT-4 모델을 학습시키기 위해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애저를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MS는 2019년부터 오픈AI에 투자를 시작해 최근에는 100억 달러(약 13조원)로 추정되는 투자를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오픈AI는 "여전히 우리가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많은 한계가 있다"며 "많은 시나리오에서 인간보다 능력이 떨어진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