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값 '담합'?…일그러진 'MB물가' 관리
라면값 '담합'?…일그러진 'MB물가' 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위, 가격담합 혐의 라면 4사 직권조사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yushin@seoulfn.com>새정부가 '비즈니스 프랜들리'를 모토로 내세우고 물가관리를 위해 고심하고 있는 사이 라면업체들이 가격담합을 했다는 의혹이 포책돼 정부가 난감해졌다. 'MB물가 관리'가 우롱당한 셈이다.
    
9일 공정거래위원회와 식품업계 등에 따르면 공정위가 'MB 물가 관리지수'중 하나인 라면의 가격담합 혐의 여부를 가리기 위해 최근 농심, 삼양식품, 오뚜기, 한국야쿠르트 등 4사에 대해 현장 직권조사를 실시했다. 공정위는 지난주 공정위 조사요원을 각 업체에 보내 올해 라면가격 제품 인상률과 인상 요인 등에 대해 집중 조사를 벌였다.

공정위는 라면제조 4사뿐만 아니라 신세계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주요 대형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라면의 마진 등 가격형성 구조까지 조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라면 제조 4사의 가격담합 혐의뿐만 아니라 유통업체의 마진 구조에도 문제가 없는지 알아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식품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정부가 최근 민심 이반 현상에 대한 타개책으로 서민생활과 직결되는 물가관리에 나서 있는 가운데 이뤄진 일이라서 '시범 케이스'가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공정위 측은 라면뿐만 아니라 서민생활에 밀접한 생필품 가격담합 여부에 대해서는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국내 라면업계는 농심이 70%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삼양식품(13~14%), 오뚜기(10%), 한국야쿠르트(6%) 등이 시장을 나누고 있다.

라면업계는 지난 3월을 전후해 최대 16%까지 제품가격을 인상했다. CJ제일제당, 동아제분, 대한제분 등 밀가루 제조업체들이 올 초 일제히 밀가루 가격을 최대 30% 가까이 올린 데 따른 것이라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