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부위원장 "금투업, 경제 성장엔진이 되도록 적극 지원"
금융위 부위원장 "금투업, 경제 성장엔진이 되도록 적극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차 '금융투자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세미나'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금융투자업이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사업 기회와 수익을 창출하는 우리 경제의 또 다른 성장 엔진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금융투자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향' 세미나에 참석해 "올해 상반기에 있을 5번의 릴레이 세미나에서는 우리 금융투자업이 '세계 무대의 주역'이 되기 위한 적극적인 발전 과제들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절대적인 자본규모나 업력에서 글로벌 IB들에 비해 부족한 국내 금융투자회사들이 세계 무대의 주역이 된다는 것에 회의적인 시각도 여전히 많다고 지적했다. 

김 부위원장은 "국내 투자은행(IB)들의 자기자본은 지난 10년간 약 2.2배, 순영업수익은 약 4배 이상 증가하는 등 크게 성장했지만, 여전히 자기자본 등 규모 면에서도 아시아 10위권 내 회사가 전무한 상황"이라며 "해외 점포의 수익비중도 전체 수익의 약 4.3%로 글로벌 IB의 10분의1 수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는 시간은 걸리겠지만 명확한 비전과 실효성 있는 추진 전략이 결합된다면 그렇게 해내지 못할 이유도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영미계 금융회사가 수백 년의 레거시(Legacy)를 쌓아온 '그들의 홈그라운드'가 아니라, '새로운 운동장에서 새로운 경쟁자들'과 무한 경쟁을 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부위원장은 "과거 수십 년간 공고하게 유지돼 왔던 전통 금융권 중심의 글로벌 금융시장 판도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며 "변화의 중심에는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과 빅테크, 핀테크 등 다양한 플레이어, 그리고 다양한 취향과 투자수요를 가진 투자자들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강점인 '소프트 파워'와 ICT 등 글로벌 선도 분야를 바탕으로 우리 금융투자업만이 가질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을 갖추고 해외 시장과 그 투자자들의 특성에 맞는 진출전략을 결합해 꾸준히 추진해 나간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도전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도 이번 릴레이 세미나를 통해 금융투자업계의 비전과 전략 수립과정에 참여하면서, 우리 금융투자업이 대한민국을 넘어 전 세계에서 사업 기회와 수익을 창출하는 우리 경제의 또 다른 성장엔진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현장에 참석한 서유석 금융투자협회장은 국내 자본시장은 괄목한 외형적 성장에도 낡은 인프라와 규제 등 한계 요인이 여전하다고 지적했다.

서 협회장은 "향후 해외 진출 관련 규제 개선과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BDC) 도입, ESG 대응 등을 통해 10년 내 아시아 Top 3 증권회사가 탄생할 필요가 있다"며 "연금·자산관리 활성화를 통한 국민 노후 준비 지원, 공모펀드 경쟁력 강화와 사모펀드 성장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대체거래소(ATS) 인가 등 K-자본시장의 질적 업그레이드, 투자자 보호 강화 등을 목표로 제시했다. 또한 국내시장의 글로벌화를 위해서는 글로벌 금융회사가 국내에 많이 진출해 금융 노하우를 전수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들을 유인하기 위한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금융위는 이날 논의내용 등을 바탕으로 오는 6월까지 후속 세미나를 연속 개최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위는 이를 통해 학계·연구원·업계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제도 개선 방향을 적극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