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美 SVB 사태, 금융권 전반 리스크 확산 가능성 크지 않아"
한은 "美 SVB 사태, 금융권 전반 리스크 확산 가능성 크지 않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시장상황 점검회의' 개최
서울 중구 삼성본관에 위치한 한국은행 본점. (사진=신민호 기자)
서울 중구 삼성본관에 위치한 한국은행 본점. (사진=신민호 기자)

[서울파이낸스 신민호 기자] "현재까지 SVB, 시그니처은행 폐쇄 등이 은행 등 금융권 전반의 시스템 리스크로 확산될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13일 시장상황 점검회의에서 이승헌 한국은행 부총재는 미국 SVB(Silicon Valley Bank) 사태 이후 국제금융시장 상황과 국내 금융‧외환시장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이같이 진단했다.

지난 8일(현지시간) 미국 대형은행인 SVB가 최근 유동성 및 수익성 악화에 대처해 증자계획을 발표했다. SVB의 주거래처인 벤처기업들이 투자유치 부진 등으로 예금인출을 늘렸고, SVB가 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대규모 채권매각손실(18억달러)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SVB의 증자 발표 직후 대량 예금인출(bank run)이 발생하고, 증자도 무산됐다. 결국 10일 미 금융당국은 SVB의 영업을 중지시키고 예금보험공사(FDIC)는 예금보호 절차에 돌입했다. 이에 위험회피심리가 강화되면서 미 금리와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는 등 국제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됐다.

이승헌 부총재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은행들의 건전성이 개선된 점, 미 재무부‧연준‧FDIC가 예금자 전면 보호조치를 즉각적으로 시행한 점 등을 고려할 때 해당 사태로 인한 리스크 확산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다만 그는 "이번 사태가 투자심리에 미치는 영향, 2월 미 CPI 발표 결과 등에 따라서는 글로벌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다"며 "한은은 이번 사태가 국내 금리‧주가‧환율 등 가격변수와 자본유출입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적절한 시장안정화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