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트, 하나증권과 소수점 매매 가능한 '글로벌 미니ETF' 출시
파운트, 하나증권과 소수점 매매 가능한 '글로벌 미니ETF'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파운트)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로보어드바이저 전문기업 파운트는 자회사 파운트투자자문이 운영 중인 파운트 앱을 통해 글로벌ETF의 소수점 매매 버전인 '미니ETF' 상품을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일반적인 소수점 매매는 투자자가 소수단위로 주문을 하면, 증권사가 온전한 한 주(1주)를 만들어 주문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예약주문만 가능하다. 따라서 원하는 가격과 시점에 매매할 수 없었다.

파운트 알고리듬은 주식시장 개장 전 미리 당일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계산해 매도·매수 주문계획이 사전에 정해지는 시스템으로, 일간 주문실행시간과 가격에 따라 받는 부정적 영향이 비교적 낮다는 설명이다.

이번 미니ETF는 하나증권과의 협업을 통해 소액으로도 파운트의 기존 글로벌ETF 종목들을 그대로 거래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글로벌ETF와 동일한 전략으로 투자된다는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보통 소수점 매매의 경우 미국거래소(NYSE, AMEX) 상장 종목 중 증권사의 자체 기준에 따라 지정된 종목만 거래가 가능하다. 이렇게 되면 편입가능한 종목이 부족하거나 제한되면서 파운트의 알고리듬 수행과 운용목적 달성에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는데 양사는 협의를 통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했다.

거래 수수료도 하나증권과 협의를 통해 기존 상품과 동일하게 적용해 투자자들의 이익을 우선시했다. 보통 소수점 매매 시 일반 주식 거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반영하는 경향이 있어 투자자들은 불편을 겪어왔다.

이번에 출시된 파운트 미니ETF는 20만원으로 미국에 상장된 ETF에 투자가 가능하며, 달러화 기반 투자로 환율에 따른 손익이 성과에 반영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달러화는 대표적인 안전자산으로 시장이 위기일수록 그 가치가 올라가는 경향이 있다. 주식시장과 낮은 상관관계를 지닌 만큼 포트폴리오의 안정성을 높여준다.
 
김영빈 파운트 대표는 "코로나 이후 투자에 대한 관심이 전세대에 걸쳐 높아짐에 따라 소액으로도 부담 없이 누구나 글로벌 자산배분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보자는 생각에 기획된 상품"이라며 "파운트 일임 알고리듬은 해당 시점의 유망한 섹터를 편입해 적극적으로 수익을 추구하고, 달러화를 기반으로 투자하는 만큼 수익에 대한 기대와 함께 리스크 헷징(위험 회피) 역할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글로벌 자산배분의 저변확대를 위해 쉽고, 간편한 투자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