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불합리한 증권사 이자·수수료 관행 개선해야"
이복현 "불합리한 증권사 이자·수수료 관행 개선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권사 CEO 간담회···취약부문 자금 공급 주문
"부동산 PF 부실도 점검, 비상계획 수립해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증권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감독원장-증권사 CEO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투자자 신뢰를 얻기 위해선 예탁금 이용료율과 주식대여 수수료율, 신용융자 이자율 산정관행 개선 논의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증권업계에 당부했다.

이 원장은 2일 금융투자협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증권사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증권업계에 대한 투자자 신뢰가 더 견고해질 수 있도록 금융소비자의 눈높이에서 불합리한 업무관행은 없는지 세심히 살펴봐주길 바란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투자자의 권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예탁금 이용료율, 주식대여 수수료율 및 신용융자 이자율 산정 관행 개선에 대해 강조하면서 "국내 증권사 리서치 보고서의 객관성과 신뢰성 제고도 오랜 과제였던 만큼 이번에는 제대로 개선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 원장은 증권사의 유동성·건전성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부실이 현실화하고 단기자금시장의 불안이 재발하는 등의 잠재위험요인에 대비해 리스크를 면밀히 점검하고, 실효성 있는 비상계획을 탄탄하게 수립하는 등 위험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이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갖춘 증권사는 자금조달이 원활하지 않은 취약 부문에 적극적으로 자금을 공급해달라"고도 당부했다.

이 원장은 금융감독원 차원에서도 증권사 유동성·건전성 리스크 발생 원인을 종합적으로 살펴본 후, 제도 개선 로드맵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대표적인 게 순자본비율(NCR) 제도 종합 정비, 스트레스 상황을 반영한 유동성리스크 관리체계 개선 등이다.

그러면서 이 원장은 "혁신적인 금융투자상품의 개발, 토큰증권 발행 등 경쟁력 제고에 힘써달라"면서 "금감원은 대체거래소(ATS)를 도입해 자본시장 내 다양한 경쟁을 촉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경제에는 성장잠재력이 높은 혁신기업 및 스타트업을 투자·육성하는 증권사 본연의 역할이 절실히 필요하다"면서 "부동산 투자에 편중된 그간의 영업 방식에서 벗어나 투자은행(IB) 업무를 통한 고부가가치 사업 역량 강화에 집중, 실물경제의 활력이 제고되도록 지원해달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선 증권사 대표들도 단기자금시장 경색 상황에 대비, 안정적으로 유동성 공급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증권금융의 자본력 및 역할을 확대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

또 은행과의 경쟁 촉진·금융소비자의 선택권 제고를 위해 증권사들에게 법인 지급결제 사업이 허용돼야 한다고도 요구했다. 당국은 이날 건의사항에 대해 사안의 중요도 등을 감안한 우선순위를 선정, 긍정적인 방향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