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캄보다아 국가사회보장기금과 MOU 체결
국민연금, 캄보다아 국가사회보장기금과 MOU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프놈펜 소재)에서 잇 삼헹(Ith Samheng) 캄보디아 노동직업훈련부장관(왼쪽에서 다섯 번째)이 참석한 가운데 김치묵 국민연금공단 국제협력센터장(왼쪽에서 네 번째)이 욱 삼비티야(OUK Samvithyea)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 이사장(왼쪽에서 여섯 번째)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국민연금공단)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National Social Security Fund)과 '대한민국 국민연금공단과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 간 상호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일 밝혔다.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은 캄보디아의 연금, 건강, 산업재해 및 실업보험 등 사회보장제도 전반을 운영하는 단일기관이다.

양 기관은 앞으로 연금제도 운영과 관련된 정보를 교환하고 인적 교류를 통해 제도 운영 경험을 공유하며, 교육·훈련·공동연구와 같은 공동 활동을 개발하는 등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번 MOU 체결은 최근 연금제도를 시행한 캄보디아의 적극적인 제의에 따라 이뤄졌다. 국민연금공단은 2013년부터 총 8회에 걸쳐 캄보디아 국가사회보장기금 책임자 등에 대해 국민연금제도 연수를 실시했고, 마침내 2022년 7월 연금제도가 시행되는 등 캄보디아의 연금제도 도입을 위해 꾸준히 지원해왔다.

캄보디아 연금제도는 사업장근로자를 시작으로 적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며, 공단은 캄보디아 연금제도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제도운영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김태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이번 MOU를 계기로 양국의 연금제도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나가기를 희망한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한국의 국민연금 제도운영 경험 공유가 필요한 국가와 교류협력 MOU 체결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