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반건설, 협력사에 '공동주택 BIM 가이드' 배포
호반건설, 협력사에 '공동주택 BIM 가이드' 배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반건설 BIM 가이드의 공동주택 BIM 모델 작성 기준 이미지 (사진=호반건설)
호반건설 BIM 가이드의 공동주택 BIM 모델 작성 기준 이미지 (사진=호반건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호반건설은 시공하는 건축현장에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건설 정보 모델링) 기술을 적용하고, 협력사에 '호반건설 BIM 가이드(공동주택 CDE 버전)'를 배포했다고 20일 밝혔다.

호반건설 BIM 가이드는 오토데스크와의 협업을 통해 CDE(Common Data Environment, 공통 데이터 환경) 운용 기준을 명시했다. CDE 운용 기준을 명시한 가이드는 건설업계에서 첫 사례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BIM은 건설 전 과정의 정보를 3차원 모델로 구축하고 공유해서 계획, 설계, 시공, 운영까지 지원하는 정보 모델링 기술이다. 설계부터 철거까지 각 단계의 정보를 검토해 사전에 오류를 개선함으로써 시공 품질을 높일 수 있다.

CDE는 BIM 프로젝트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협업 환경이다. 프로젝트 참여자가 실시간으로 동일한 최신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고 무결한 데이터 공유와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BIM 프로젝트에서 중요하다.

호반건설 BIM 가이드에는 CDE 운용 기준을 명시했는데 CDE 구현을 위한 BIM 데이터 작성과 업로드 방법, CDE 기반의 협업 방법 등이 설명돼 있다. 또 호반건설은 협력사에 BIM 데이터 작성 자동화 스크립트, 템플릿, BIM 라이브러리 등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향후 호반건설은 협력사의 피드백을 통해 BIM 운용 가이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가이드 배포로 전사 업무환경뿐 아니라 건설 프로젝트 정보와 프로세스까지 디지털 전환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회사는 기대했다.

호반건설 관계자는 "호반건설은 BIM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건축물의 품질을 높이고 소비자들에게 최적의 주거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호반건설은 지난해 국내 최대 규모의 BIM 공모전인 'BIM AWARDS 2022'에서 Cloud BIM, AR 시공 기술력 등을 인정받아 출품 첫 해에 장려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