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ESG 공시·평가·투자제도 대폭 정비한다
금융위, ESG 공시·평가·투자제도 대폭 정비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위원장, 17일 'ESG금융추진단' 회의 개최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4일 금융시장 현황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ESG(환경·사회·지배구조)가 글로벌 어젠다로 부상하면서 관련 규제가 대폭 강화되고 있어 금융당국이 공시·평가·투자로 이어지는 ESG 금융제도 전반을 대폭 정비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7일 김소영 부위원장 주재로 자본시장연구원에서 'ESG 금융 추진단' 첫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ESG 금융 추진단은 ESG 관련 금융분야의 다양한 정책 과제들에 대해 기업·투자자, 학계·전문가, 유관기관 등과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구성된 회의체다.

금융위는 먼저 오는 2025년 적용될 ESG공시 단계적 의무화에 대비해 공시 의무 대상기업, 공시항목, 기준 등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2025년, 2030년 등 2단계에 걸친 개략적인 의무화 일정을 보다 세분화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ESG 공시의 국내 기준이 될 KSSB기준의 방향성과 공시항목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한다. ESG 공시 의무화 도입시 제3자 검증의무 도입 여부와 검증기관 규율체계 등도 논의한다. 기업이 ESG 공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당국의 지원 방안도 함께 검토한다.

김 부위원장은 "관계부처와 함께 ESG 경영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경영컨설팅을 강화하고 정책금융을 통한 지원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또 "큰 틀에서 ESG 정책방향은 글로벌 스탠다드 범위 내에서 검토하되, 세부적인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과정에서는 우리 경제의 상황도 고려될 수 있도록 보다 창의적인 접근이 요구된다"며 "그동안 관성적으로 추진했던 정책들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에서 해법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ESG는 그 자체로 가치 판단적 요소를 지니고 있어 때로는 이해관계자들 간에 상충되는 의견이 제기될 수 있다"며 "논쟁적인 주제에 대해서도 이를 피하지 않고 해법을 제시하되, 우리 경제의 여건들을 감안해 균형감 있는 정책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