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R] 탄소배출권 경매시장에서 가격발견 기능은?
[이슈R] 탄소배출권 경매시장에서 가격발견 기능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매시장 도입 목적은 시장 수급상황을 반영한 가격발견 기능, 수급 불균형을 해소를 위한 유동성 공급기능, 탄소배출권 가격변동성 축소기능, 다수 경매 참여자로 시장투명성 강화,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 등을 꼽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장에 대한 가격발견기능은 선물시장에서 형성되는 선물시장가격이 그 기능을 담당한다. 가격발견기능은 재고수준과 밀접하다. 현물시장에서 재고가 많으면 현물가격은 하락하고 선물가격은 상승한다. 반대로 재고가 적으면 현물가격은 상승하고 선물가격은 하락하게 된다.

유상 경매시장의 가격발견기능을 분석하기 위해 경매시장에서 형성된 낙찰가격을 기준으로 형성된 추세가 일정기간 상승 혹은 하락 추세가 지속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그에 상응하는 가격 등락을 산정, 가격발견기능의 강도를 분석했다.

◆가격발견 기능

가격발견 기능은 시장 수급을 기반으로 초과수요인 경우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하게 되고 초과공급인 경우 가격하락에 기대로 정의할 수 있다. 응찰(수요량) > 입찰(공급량)인 경우 현물가격보다 경매가격이 높게 형성되면서 향후 가격상승에 대한 전망을 하게 된다.

반대로 응찰(수요) < 입찰(공급)인 경우 초과공급으로 현물가격보다 경매가격이 낮게 형성되면서 가격하락에 대한 전망을 하게 된다. 이 경우 낙찰가격은 낙찰 하한가로 결정된다.

경매시장은 매월 개장함에 따라 해당 시점의 실질적인 수급 상황을 반영하는 만큼 낙찰가격이 최저 응찰가로 결정되었는지 아니면 낙찰 하한가로 결정되었는지에 따라 향후 가격 방향성을 엿볼 수 있다.

지난 2019년 1월 개정이후 총 49회차에 걸쳐 진행된 경매시장에서 개장하지 않은 4회를 제외하고 최저 응찰가는 18회를, 그리고 낙찰 하한가는 27회로 낙찰가격이 결정되었다. 특히 주목할 내용은 코로나19 이전은 배출권에 대한 초과수요로 최저 응찰가격이 낙찰가격으로 결정되었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낙찰 하한가격이 낙찰가격으로 결정됐다. 

경매시장의 가격발견기능을 분석한 결과, 초과수요 국면에서 상승추세를 지속적으로 연출한 국면은 전무한 반면, 낙찰가격을 중심으로 하락 추세가 일정기간 유지된 경우는 총6회에 걸쳐 관찰되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2회, 코로나19 이후에는 4회에 걸쳐 하락추세가 유지되는 가격하락발견 기능이 감지됐다.

자료=NAMU EnR 금융공학 & 리서치 센터, KRX, MOE

가격발견기능 중 하락은 제19회차(KAU19년물), 제25회차(KAU20년물), 제38회차(KAU21년물), 제39회차(KAU21년물), 제42회차(KAU21년물), 제44회차(KAU22년물)로 총 6회에 걸쳐 경매시장의 가격하락 발견기능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가격 하한선인 -10.0%를 초과해 가격하락을 견인했던 회차는 총3회차로 제19회차(KAU19년물), 제25회차(KAU20년물), 제42회차(KAU21년물)로 초과공급 상태에서 낙찰 가격은 낙찰하한가로 결정됐으며 Cover Ratio(응찰/입찰)는 각각 0.71, 0.75, 0.40를 보였다. 이를 반영하듯 배출권 잉여로 경매시장에서는 유찰비율이 늘어나고 있다.

◆맺음말

탄소배출권시장은 현물시장, 경매시장, 선물시장으로 구성된다. 공히 해당 시장들의 수급상황에 맞게 이들 시장은 가격결정구조를 가지고 있다. 가격발견기능은 경매시장과 선물시장이 담당하게 되고 차익거래는 현물 및 경매시장 간, 현물 및 선물시장 간, 경매 및 선물시장 간에 가능하다.

따라서 가격등락에 대한 기대치인 가격발견 기능과 함께 무위험 차익거래를 통한 시장가격의 불균형 해소는 3대 시장의 합리적인 가격형성에 있어 중요한 기능과 거래이다. 2019년 1월 개장한 국내 경매시장은 배출권 현물을 공급에 있어 유동성 통제로 현물시장의 가격결정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경매시장을 통한 가격발견 기능은 극히 제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시장참여자가 극히 소수에 그치고 있다는 점과 초과공급 시 낙찰가격이 낙찰 하한가로 결정되면서 경매시장에서 가격발견 기능은 하락 추세에서만 관찰되고 있다.

ø 본 자료는 NAMU EnR 저작물로 모든 저작권은 당사에게 있으며 신뢰할 만한 데이터 및 통계 기법을 이용해 산정된 자료로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객의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 및 그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