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협, 배당절차 개선방안 반영 표준정관 개정···"선배당 후투자"
상장협, 배당절차 개선방안 반영 표준정관 개정···"선배당 후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상장회사협의회(이하 '상장협')는 유가증권시장 상장회사가 배당절차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장회사 표준정관'을 개정했다고 8일 안내했다.

이는 지난달 31일 금융위원회·법무부 등과 공동으로 발표한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배당절차 개선방안'의 후속조치로 상장회사 내부규범인 정관의 정비를 지원하고자 표준모델을 제시한 것이다. 

기존 상장회사의 배당관련 정관은 주주총회에서 배당액을 결정하는 주주를 정하는 날(의결권기준일)과 배당받을 주주를 정하는 날(배당기준일)을 동일한 12월 말일로 정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정된 표준정관은 법무부의 유권해석을 근거로 의결권 기준일과 배당기준일을 분리하고, 배당액을 결정하는 주주총회일 이후로 배당기준일을 정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써 상장회사는 주주의 배당예측가능성을 제고하는 선진국 형태의 '선배당액결정 후배당기준일'의 배당절차를 이행할 수 있게 됐다. 상장협은 이르면 내년부터 개선된 배당절차가 시행되면 투자자가 배당액을 보고 투자를 결정할 수 있어 배당투자가 활성화되고, 배당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돼 상장회사의 배당성향도 제고될 것으로 전망했다. 

상장협은 배당절차 개선을 위한 정관개정 및 실무운영에 대한 온·오프라인 설명회를 각각 이달 13일, 17일에 개최하기로 했다. 자본시장법이 개정되면 분기배당의 개선사항도 표준정관에 반영하는 등 상장회사의 배당투명성 강화와 배당절차 개선을 위한 적극적 지원을 계속할 것으로 밝혔다. 

표준정관에 따라 올해 정기주주총회에서 정관을 개정한 회사는 배당절차 개선에 적극적인 기업으로서 5월에 제출되는 기업지배구조보고서부터 자율적으로 배당절차 개선을 위한 정관 개정 사실을 기재할 수 있다. 내년부터는 지배구조 핵심지표에도 배당절차의 개선여부를 표시해 투자자들에게 안내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