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세사기 의심' 중개업소 전수조사
서울시, '전세사기 의심' 중개업소 전수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시내 주택가.(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 시내 주택가.(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서울시는 전세 사기에 가담한 공인중개사무소를 색출하기 위해 대대적으로 전수조사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국토교통부, 공인중개사협회와 협업해 의심 중개업소에 대한 정보를 면밀하게 파악한 뒤 모든 의심 중개업소를 현장 조사하기로 했다.

현장에서 불법 사례가 발견되면 공인중개사무소 등록취소, 공인중개사 자격취소 등 무관용 원칙으로 강경하게 대응한다. 이와 함께 부동산광고시장감시센터로 들어온 전세 사기 의심 광고를 현장 조사하고 무등록 중개업자의 광고 등은 수사를 의뢰한다. 

현재 시는 25개 자치구와 협업해 사기 위험도가 높은 신축 빌라 일대의 중개업소를 현장 지도·점검하고 있다. 점검 대상은 매매가격 대비 전세가격이 높은 지역의 신축건물 중개를 전문으로 하는 중개업소와 보조원이 중개하는 등의 행위로 민원 발생이 잦은 곳이다.

이외에도 국토부가 이달 2일 발표한 '전세 사기 예방 및 피해 지원 방안'에 따라 임대차 계약시 대항력을 확보하기 전 임대인이 근저당을 설정하거나 신규 임대인의 보증사고 이력 등으로 보증가입이 불가하면 계약을 해지하고 보증금을 반환할 수 있다는 내용의 특약을 추가할 것을 중개업소에 적극적으로 요구하기로 했다.

또 중개인은 임대인의 동의를 받아 전입세대 열람, 확정일자 부여 현황, 임대인 납세 여부를 확인해 임차인에게 설명하고 전세금 반환보증 가입을 안내하도록 권고한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전세 사기가 끊이지 않는 만큼 철저하게 현장 조사에 임할 것"이라며 "최근 발표된 정부 종합대책에 적극적으로 협력하면서 시 차원의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전세 사기 근절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