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3년간 사회공헌기금 5000억원 조성···"취약계층 지원"
은행권, 3년간 사회공헌기금 5000억원 조성···"취약계층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책임론 지적에···수익 일정부분 환원
한 은행 영업점에 고객들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한 은행 영업점에 고객들이 대기하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행권이 향후 3년간 5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조성해 취약계층 지원을 강화한다. 금리 상승기를 틈타 은행권이 과도한 '이자장사'에 나섰다는 비판에 직면한 가운데 사회적 책임을 다하란 목소리가 높아지자 답을 내놓은 것으로 풀이된다.

은행권은 27일 은행연합회 사회공헌협의회를 통해 향후 3년간 총 5000억원 규모의 재원을 공동으로 조성한 후 긴급생계비 대출재원 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사회공헌협의회는 사회책임경영을 바탕으로 은행산업에 기대되고 있는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출범했다. 현재 은행연합회장 및 연합회 비상임이사 11인으로 구성됐다. 비상임이사는 6대 시중은행(신한·우리·SC제일·하나·국민·씨티), 3대 특수은행(산업·농협·기업), 지방은행(부산은행),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뱅크)의 은행장이다.

이번 지원 방안은 최근 글로벌 경기위축 등 대외여건 악화로 경제적 부담이 커진 취약계층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차원이다.

은행권은 수익의 일정 부분을 재원으로 총 5000억원을 조성한다. 마련된 재원은 경제적 부담이 커진 가계·소상공인이 제도권 금융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완화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구체적인 사용 계획은 올해 상반기 중 확정된다. 이를 위해 은행권은 상반기 중 지원사업 및 협력기관 확정, 업무협약 체결 등 후속절차를 추진한다. 이후 사업별 일정에 따라 본격적인 은행 공동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한다.

이처럼 은행권이 대규모 사회공헌 계획을 밝힌 것은 최근 은행의 공적기능 강화 목소리가 커졌기 때문이다. 당국과 정치권 등을 중심으로 이자장사를 통해 역대급 실적을 올리고 있는 은행권이 사회에 수익을 재분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

앞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도 지난 16일 "은행은 발생한 이익의 3분의 1을 주주환원하고 3분의 1을 성과급으로 지급한다면 최소한 나머지 3분의 1은 국민 내지 금융소비자 몫으로 해야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은행권은 지난 26일에도 취약 중소기업에 금리인하, 특별대출 공급 등 총 4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시행하는 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은행연합회 관계자는 "은행권은 실물경제에 자금을 공급하는 본연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얻게 된 이윤을 사회에 적극적으로 환원할 것"이라며 "우리 사회와 상생하며 동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