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미국 아베오 인수···"세계 30위 제약사 도약 목표"
LG화학, 미국 아베오 인수···"세계 30위 제약사 도약 목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스턴 글로벌 이노베이션센터에 7072억원 출자, 독립 경영 체제로 운영
19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소재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센터에서 손지웅 LG화학 사장(맨 왼쪽)과 양사 임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LG화학 )
19일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센터에서 손지웅 LG화학 사장(맨 왼쪽)과 양사 임직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LG화학 )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LG화학이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 항암 신약을 보유한 기업 아베오 파마슈티컬스 인수합병을 마무리하고 바이오 분야 투자를 통해 글로벌 30위 제약사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19일 LG화학은 전날 아베오 인수를 위해 미국 매사추세츠주 보스턴 소재 생명과학 자회사 LG화학 글로벌 이노베이션센터에 7072억원(5억7100만달러)를 출자했으며 20일 최종 인수합병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지난해 10월 아베오 인수 계획을 공개했다. 이후 지난해 12월 미국 내 기업결합신고 승인을 받고 이달 5일 아베오 주주총회, 17일 외국인 투자심의위원회(CFIUS) 승인을 받았다.

아베오는 LG화학의 손자회사로 편입되며, 기존처럼 독립적 경영 체제로 운영될 예정이다. 아베오는 2002년 보스턴에 설립한 항암신약 개발 회사다. 2021년 신장암 표적 치료제 포티브다(FOTIVDA)가 FDA 허가를 받았다. 포티브다는 지난해 8월 미국 항암치료 가이드라인 권고 약제 지위를 획득해 신장암 치료제로 자리매김했다. 아베오는 신약 출시 2년째인 지난해 매출 1300억원 이상을 기록했다.

LG화학은 중장기적으로 생명과학사업본부가 개발하는 항암신약 파이프라인을 아베오로 이관해 미국 현지 상업화를 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LG화학은 임상 2상이나 3상에 진입해 상업화가 임박한 항암제를 새로 도입해 파이프라인을 강화할 계획이다.LG화학은 3대 신성장 동력 중 하나인 바이오사업 연구개발(R&D)에 2027년까지 2조원을 투자하고, 2030년까지 항암과 대사질환 분야 4개 이상 신약을 미국 등 해외시장에 출시한다는 목표다.

LG화학은 기존 바이오사업의 경우 2027년까지 2조원 매출을 달성하고, 개발 중인 신약 판매가 본격화하는 2030년부터는 매출이 매년 수천억원 성장할 것으로 기대했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이번 인수합병으로 과학과 혁신을 통해 인류에게 더 나은 삶을 제공하겠다는 비전 실현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되었다"며 "아베오를 항암사업 개척 및 성장을 이끌 미래 바이오 거점으로 집중 육성하고, 통합 시너지를 극대화해 '항암 중심의 글로벌 톱 30 제약사'로 도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