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오늘 한-UAE 정상회담···원전·방산 협력 강화 기대
尹대통령, 오늘 한-UAE 정상회담···원전·방산 협력 강화 기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려 영접인사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4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왕실공항에 도착, 공군 1호기에서 내려 영접인사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호성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 국빈방문 이틀째인 15일(현지시간) 본격적인 정상 외교에 나선다.

전날 윤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와 스위스를 차례로 방문하는 6박 8일 일정으로 새해 첫 순방길에 올랐다. 이번 순방길에는 추경호 경제부총리와 이창양 산업부 장관, 원희룡 국토부장관, 박진 외교부 장관, 이종호 과기부 장관 등 총 8개 부처 장관들이 동행했다.

특히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5단체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박지원 두산에너빌리티 회장 등 대기업 총수 등 100여개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도 이번 순방길에 함께 참여해 경제 외교 성과에 대한 기대가 크다. 기업 규모별로 대기업 24개, 중소·중견기업 69개, 경제단체·협회조합 7개 등이다. 

이번 순방은 경제 협력 강화를 통한 수출 증대, 투자 유치 등 경제에 초점이 맞춰 있다는 분석이다. 회담 결과로 양국 간 원전, 방산, 인프라 건설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이 발표될지 주목된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양국 간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는 구상이다. 윤 대통령의 UAE 방문은 무함마드 대통령이 작년 5월 취임한 이후 첫 타국 정상의 국빈 방문이기도 하다. 이날 개최될 예정인 정상 회담에서는 최고 수준의 협력 관계인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격상을 논의한다.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까지 UAE에 머무르면서 '한-UAE 군사협력'의 상징인 아크부대를 직접 방문해 UAE 군 교육훈련 등을 맡은 우리 군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또한 한국이 수주한 최초의 해외 원자력 발전소인 바라카 원전을 방문하고, 양국 기업인들이 참여하는 비즈니스 포럼 등을 통해 경제협력 비전을 밝힐 계획이다.

한국 정상이 의전상 최고 예우를 받는 국빈 방문 형식으로 UAE를 찾은 것은 1980년 양국 수교 이후 처음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저녁 동포 간담회에서 "포스트 오일 시대를 준비하는 UAE는 최적의 파트너"라며 "이번 국빈 방문을 계기로 미래 공동번영을 위한 획기적인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 대통령은 3박 4일의 UAE 일정을 마친 이후에는 '다보스포럼'으로 불리는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 참석을 위해 스위스로 이동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매리 2023-01-15 15:41:05
공익신고2022년 국민권익위원회조치불복하냐? 삼성방통위검찰조사꼬소하다. 김만배사건이다. 강상현연대언홍원교수 방통위
국감위증 정정보도했냐? 삼성재판연세대기자변호사들수람 쫄딱
망해라. 사는집도팔려고 내놨다는데 기부봉사용서왜하냐?
기자변호사들 김만배사건이지? 저것들 사기치고 반성했냐?
은폐하려고 강상현교수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안한거지?
대한변호사협회회장 연세대출신 삼성준법위원회이찬희변호사
기자협회자문위원장까지하니 김만배사건이지? 공익? 소통답변했냐? 엄마생활비 버는게 좋다는데 존중한적있었냐? 현실은 기자
변호사들도 한통속들이지. 비리변호사들 이찬희한상혁유재우
차미경남경호변호사기자수람도 망해라. 삼성임원백수현김규형
강상현연세대교수 삼자대면하자. 공익신고2년이내다.
이승기이예람중사사건이다. 삼성이재용재판망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