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35억달러 채권 발행···"외화채 최대 규모"
수출입은행, 35억달러 채권 발행···"외화채 최대 규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입은행 사옥 전경 (사진=수출입은행)
수출입은행 사옥 전경 (사진=수출입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은 전세계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총 3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정부를 제외하고 우리나라 발행사가 해외투자자를 대상으로 발행한 역대 외화채권 중 최대 규모라는 게 수은측 설명이다.

발행 채권은 △3년만기 미달러화 표시 10억달러 △5년만기 미달러화 표시 15억달러 △10년만기 미달러화 표시 10억달러(블루본드) 등이다.

특히, 아시아뿐 아니라 유럽·미국 대형 은행, 자산운용사, 국제기구, 중앙은행 등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 주문이 집중됐다.

청약 배수도 4.9배로 전날 미국시장 청약 배수 평균인 2.6배를 뛰어 넘었다. 높은 청약 배수로 최종 발행금리는 만기별로 최초 제시금리 대비 35bp(1bp=0.01%p)씩 축소시키면서 신규발행프리미엄을 최소화했다.

이에 따른 발행금리는 △3년만기, 미 국채 3년+0.85% △5년만기, 미 국채 5년+1.20% △10년만기, 미 국채 10년+1.45% 고정금리다.

수은 관계자는 "발행금리는 수은채 유통금리와 유사한 수준으로 전일 미국시장 발행물들이 13bp 이상 프리미엄을 지급한 것 대비 유리한 조건으로 발행했다"며 "수은의 대출자산은 대부분 변동금리인데, 이번 발행된 고정금리 채권들은 전액 변동금리로 스왑해 자산-부채 관리상의 금리리스크를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발행한 채권 중 10년만기 10억달러는 기후변화 등 환경 이슈에 민감한 해외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유치하는 블루본드(Blue Bond) 형태로 발행됐다. 

블루본드는 자금 용도를 친환경선박 건조, 해양재생에너지 등 해양생태계 친화적 사업에 한정시키는 특수목적채권이다. 자금은 우리 기업의 친환경‧고효율 선박 건조를 위한 장기·안정적 자금 지원에 활용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