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號 기업은행 출범···"中企 지원 최우선"
김성태號 기업은행 출범···"中企 지원 최우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일 취임···"계열사 사장단 인사, 신속하게 진행"
김성태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3일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경 기자)
김성태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3일 취임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김현경 기자)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김성태 신임 IBK기업은행장이 3일 취임하며 중소기업 위기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고금리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의 재기를 지원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에 대한 육성을 통해 미래성장동력도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혁신유망기업 육성 강화를 위해 벤처자회사 설립도 검토한다.

김 행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가치금융을 통해 중소기업과 함께 혁신적 경제성장을 도모하고 고객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갈 것"이라며 "가치금융 실현을 위해 우선 기본에 충실한 튼튼한 은행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정책금융기관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며 "고금리 장기화로 어려움에 처한 중소기업의 위기극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직면한 복합위기로 고통받는 소기업, 소상공인 등 취약기업이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행장은 또 "성장 잠재력이 있는 기업이 생존을 넘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금융지원과 깊이 있는 비금융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을 통한 한국경제 미래성장동력 확보에도 나선다. 미래유망산업에 대한 모험자본을 적극 공급하고 성장단계별 지원을 체계화해 기술창업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방침이다. 시대적 변화에 따라 전통주력산업의 디지털전환과 녹색전환도 유도한다.

신기술 혁신기업 투자를 확대하고 혁신유망기업 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벤처자회사 설립도 검토한다. 그는 "중소기업의 살 길은 기술"이라며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도약시키기 위해 획기적인 지원 제도 및 서비스를 도입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은행 내부적으로는 사업부문별 책임경영 강화와 자체 경쟁력 제고를 통해 성장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복합경제위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부실 우려 취약고객군에 대한 선별 및 맞춤형 지원으로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기업·개인금융 및 대출·투자 등 사업 포트폴리오의 균형 성장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김 행장은 "기업은행은 시장 기능을 통해 정책금융기능을 수행하는 특수한 상황에 있다"며 "유동성 확보를 위해 시중은행과 예금경재을 치열하게 전개하는 등 개인금융의 경쟁력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디지털 마케팅을 본격 도입하는 등 대면과 비대면 채널의 시너지를 통해 개인금융 영업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디지털전환(DT)과 관련해선 기존의 '양적 확대' 전략보다 '질적 발전' 전략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김 행장은 "디지털 전환을 전 사업부문으로 확산·적용하고 이를 토대로 글로벌 사업의 수익기반도 강화할 것"이라며 "그동안 디지털고객수 증대, 신기술 적용 확장 등 양적 확대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디지털고객 수익성 강화, 응용기술 내재화 등 질적 발전을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금융소비자보호, ESG경영 강화 등도 핵심 과제로 꼽았다. 그는 "금융소비자 보호 관점에서 상품, 서비스, 업무 프로세스, 경영평가를 망라해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등 고객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체계를 완성하겠다"며 "일선 현장에서는 건전한 영업문화를 정착시키고 철저한 내부통제로 금융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이상기후가 일상화된 시대에 녹색금융과 ESG경영에도 앞장서겠다"며 "사회적 투자를 적극 확대하고 ESG 국제협력을 강화하는 등 IBK 자산의 탄소중립 로드맵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취임식 이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행장은 IBK캐피탈 등 지연되고 있는 자회사 경영진 인사와 희망퇴직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현재 IBK캐피탈, IBK투자증권, IBK신용정보, IBK연금보험 등은 자회사 대표이사들의 임기가 지난해 3~4월께 모두 종료됐음에도 새 정부 출범 등과 맞물리면서 새로운 대표를 맞지 못하고 있다.

김 행장은 "계열사 사장단 인사는 최우선적으로 진행이 돼야 한다"며 "적극적으로 살펴서 최대한 신속하게 진행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희망퇴직과 관련해선 "기업은행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며 "기획재정부 등 정부와 계속 협의하겠다"고 했다. 앞서 기업은행 노동조합은 인사적체를 해결하기 위해 희망퇴직 제도 도입을 요구해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