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기업은행장에 김성태 전무···다섯번째 내부 출신 행장(2보)
새 기업은행장에 김성태 전무···다섯번째 내부 출신 행장(2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IBK기업은행 전무 (사진=IBK기업은행)
김성태 IBK기업은행장 내정자 (사진=IBK기업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차기 IBK기업은행장에 33년간 내부에서 몸 담은 김성태(60) 전무이사가 전격 발탁됐다. 기업은행으로선 3년 만에 다시 내부 출신 수장을 맞게 됐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30일 김성태 기업은행 전무를 차기 기업은행장으로 임명 제청했다. 기업은행장은 별도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없이 금융위원장이 제청하면 대통령이 임명한다.

1962년생인 김 내정자는 충남 서천 출신으로 대전상고와 충남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헬싱키대에서 MBA(경영학 석사)를 취득했다.

1989년 기업은행에 입행한 공채 출신으로 평촌아크로타워지점장, 미래혁신팀장, 비서실장, 미래기획실장, 종합기획부장, 마케팅전략부장, 부산울산지역본부장, 경동지역본부장, 소비자보호그룹장, 경영전략그룹장 등 본부 핵심부서와 영업 일선을 모두 거친 정통 'IBK맨'이다. 맞춤형 경영·영업전략을 통해 성과를 내는 '전략통'으로도 꼽힌다. 2019년부터는 계열사 IBK캐피탈 대표이사를 거쳐 2020년 3월부터 기업은행 전무이사(수석부행장)을 맡아왔다.

금융위 측은 김 내정자 제청 배경에 대해 "내부출신 은행장으로서의 안정적 리더십,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위기극복 지원 및 미래 성장잠재력 확충, 고객 최우선 디지털 환경 제공 등 기은의 핵심 목표를 충실히 이행해 나갈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중소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정책금융 지원뿐 아니라 소비자 중심 업무관행 정착 등 기은 역할을 재정립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김 내정자가 은행장으로 취임하면 기업은행은 지난 2019년까지 은행을 이끈 김도진 전 행장에 이어 3년 만에 내부 출신 행장을 맞게 된다. 김승경(17대)·조준희(23대)·권선주(24대)·김도진(25대) 전 행장에 이은 다섯 번째 내부 출신 행장의 탄생이기도 하다.

김 내정자는 내년 1월 3일부터 3년의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