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혁신펀드 1兆로 확대···정책기관 지원 확대
핀테크 혁신펀드 1兆로 확대···정책기관 지원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기은·신보, 연간 대출·보증 2000억 이상 공급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경기둔화, 금리상승, 자금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핀테크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핀테크 혁신펀드' 규모가 기존 5000억원에서 1조원으로 확대된다. 정책금융기관이 제공하는 대출·보증 등 자금지원은 연간 20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되며 스타트업 창업·성장 지원체계도 고도화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0일 '제5차 금융규제혁신회의'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이같은 내용의 핀테크 기업 성장 지원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25일 밝혔다.

먼저 핀테크 혁신펀드 규모는 향후 4년간(2024~2027년)간 5000억원을 추가 결성해 총 1조원으로 확충한다. 초기단계 핀테크 기업 투자펀드를 상설화하고,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준비하는 사업화단계 중점 펀드를 신설하는 등 펀드 운영방식도 개선한다.

아울러 핀테크 기업 맞춤형 지원을 통해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의 대출·보증 공급을 연간 2000억원 이상으로 확대한다.

산업은행은 혁신성장분야 기업 대출 등을 통해 연간 1000억원 이상을, 기업은행도 특별대출·벤처대출·소액IP담보대출 등을 통해 연간 700억원 이상을 공급한다. 신보는 핀테크 스타트업 특화보증에 연간 200억원을, 신성장동력산업 보증 등에 연간 100억원 이상을 투입한다.

핀테크 성장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통합지원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핀테크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정책·민간기관 14곳이 참여하는 '핀테크 지원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협의체를 통해 공용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 기업의 성장·지원이력을 보다 쉽게 파악하도록 하고, 반기 1회 이상 핀테크 특화 투자설명회(IR)도 개최한다.

또 미래 금융혁신을 주도할 대표 스타트업 30곳을 선정해 성장을 지원하는 'K-핀테크 30 선정' 제도도 운영한다.

핀테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를 위해 법률·회계 전문가, 유관기관, 민간전문가, 연구소, 업계 등이 참여하는 전문가 지원단을 구성하고 종합 컨설팅을 제공한다.

예비창업자, 창업 후 3년 이내 기업 등 초기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보육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원활하게 인력이 공급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핀테크 일자리 매칭 및 인턴십 교육 프로그램 등의 인력을 우선 배정할 계획이다. 대학 연계 핀테크 창업과정도 확대한다.

핀테크 기업의 해외 진출도 적극 지원한다. 특히, 유망 시장 중 하나인 아세안 국가를 시작으로 남아시아, 신북방 국가 등으로 진출지역을 확대하고 관련 추진과제도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해외 벤처캐피탈(VC), 엑셀러레이터 정보와 글로벌 펀드 등 한국 의무 투자비율이 있는 펀드 정보를 제공해 해외진출과 투자를 연계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핀테크 기업이 급변하는 대내외 여건에 적시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당 과제를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