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KT와 공인전자문서센터 도입 추진
신한은행, KT와 공인전자문서센터 도입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 사옥 전경 (사진=신한은행)
신한은행 사옥 전경 (사진=신한은행)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신한은행은 ESG경영 실천과 디지털 컴퍼니 전환 전략의 일환으로 KT와 공인전자문서센터를 도입해 문서관리 혁신 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국가지정 업무 수행기관으로 지정된 KT의 공인전자문서센터는 전자문서를 안전하게 보관·관리하며 등록된 모든 문서가 법률적으로 종이문서와 동일한 원본 효력을 지닌다.

신한은행은 KT의 클라우드,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공인전자문서센터에 신한은행의 문서관리 노하우를 접목해 연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를 통해 페이퍼리스 업무환경을 구축하고 영업점과 본점 간 물류이동을 없애 문서 생성 시점부터 완료 시점까지 모든 문서관리 단계를 디지털화한다는 계획이다.

전자 형태로 보관된 문서는 △블록체인 기술 적용을 통한 문서 위변조 리스크 방지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한 스마트기기 문서열람 △AI OCR 기술을 접목한 서류 자동 점검 등의 효과를 낼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KT와 보유 기술을 융합해 급성장하는 전자문서 시장에 차별화된 디지털 사업과 상품 및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KT와 전략적 업무협약으로 디지털 신기술이 적용된 공인전자문서센터를 은행권 최초로 도입하고 문서 관리 혁신을 진행하게 됐다"며 "테크(Tech)와 핀(Fin)이라는 두 기업의 기술을 융합해 ESG경영을 실천하고 디지털 컴퍼니 전환 전략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