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軍항공통제기 도입 위해 美 우주기업 L3해리스와 '맞손'
대한항공, 軍항공통제기 도입 위해 美 우주기업 L3해리스와 '맞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왼쪽 5번째)과 찰스 데이비스(Charles C.R Davis) L3Harris 부사장(왼쪽 4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대한항공)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왼쪽 다섯번째)과 찰스 데이비스 L3해리스 부사장(왼쪽 네번째) 등 양사 관계자들이 협력 합의서 체결 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한항공)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한항공이 우리 군의 항공통제기 도입을 위해 미국 항공우주 기업인 L3해리스(Harris)와 협력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5일 서울 중구 L3Harris 한국 지사에서 항공통제기에 대한 포괄적 사업협력 합의서를 체결했다고 6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 본부장과 데이비스(Charles C.R Davis) L3Harris 부사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L3Harris는 상용 항공기를 항공통제기로 개조해 각국의 군에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현재 우리 군이 도입을 추진 중인 항공통제기는 '공중조기경보통제기(AEW&C·Airborne Early Warning & Control)'라고 불리며 '날아다니는 레이더 겸 지휘소'로 평가받는 주요 항공 자산이다. 국토 전역에서 주요 목표물을 탐지·분석 뿐 아니라 실시간으로 공중에서 군의 작전을 지휘통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협력에 따라 대한항공은 우리 군이 L3Harris 통해 직접 구매한 이후 추가 도입하는 항공통제기에 대한 개조 및 부품 양산 등 국내 생산 전반 뿐 아니라 실제 운용 인원에 대한 교육 훈련 및 교범 제작 등 전반의 과정에 참여할 예정이다.

L3Harris는 봄바르디어(Bombardier)사의 최신 기종인 글로벌6500(G6500)에 이스라엘 항공우주산업(IAI·Israel Aerospace Industries)의 최첨단 레이더를 탑재한 모델을 방위사업청에 제안했고 기존 항공통제기 대비 파격적인 가격 및 유지비 절감과 체계 통합 기술의 전폭적인 국내 이전도 약속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이번 항공통제기 사업협력을 계기로 글로벌 방산 기업의 최신 체계통합기술 노하우를 습득해 향후 전자전기 분야 등 유사 사업에 확대 적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