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복현 "금리 인상, 시장 예상 부합···자금 쏠림 감독·관리 강화"
이복현 "금리 인상, 시장 예상 부합···자금 쏠림 감독·관리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기업도 일시적 유동성 애로 겪을 수 있어···자금 지원 살펴야"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감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사진=금감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4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기준금리를 0.25%p 인상한 것과 관련, 시장 예상에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자금 쏠림(역머니무브)이 최소화되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복현 원장은 이날 금감원에서 열린 '금융 상황 점검 회의'에서 한은의 기준금리 인상 후 금융시장 동향 및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점검했다.

이 원장은 "오늘 금융통화위원회의 금리 인상은 시장 예상에 부합한 것으로 평가된다"면서도 "향후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추가 금리 인상 등으로 금융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으므로 발생 가능한 리스크 요인을 재점검하고 철저한 대비 태세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대출금리 상승 등으로 정상 기업도 일시적 유동성 애로를 겪을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자금 지원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세심히 살펴달라"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금감원은 정상적인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사업장의 자금 사정을 점검하고 지원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중소기업 대출 동향 파악과 만기 연장·상환 유예 등 취약 차주 지원 프로그램의 가동 상황을 상세히 점검할 계획이다.

이 원장은 "금융사의 유동성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해 금리 과당 경쟁에 따른 자금 쏠림이 최소화되도록 관리 및 감독을 강화해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5대 금융지주의 95조원 규모의 시장 안정 지원 등 단기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금융권이 마련한 유동성 공급 계획이 차질 없이 집행되도록 유도하는 등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