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PF ABCP 매입프로그램 24일 본격 가동
증권사 PF ABCP 매입프로그램 24일 본격 가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투자협회는 23일 종합금융투자사업자가 참여하는 1조8000억원 규모의 'PF-ABCP 매입프로그램'이 오는 24일부터 본격 가동된다고 밝혔다. 

종합금융투자사업자는 △미래에셋 △메리츠 △삼성 △신한투자 △키움 △하나 △한국투자 △NH투자 △KB증권 등 9개 증권사다. 매입기구(SPC) 회사의 명칭은 '유동화증권매입프로그램' 주식회사로, 이번 매입 프로그램은 내년 5월30일까지 운영된다. 

종합금융투자사업자(25%)가 중순위 투자자로, 증권금융(25%)과 산업은행(25%)이 선순위 투자자로 참여하게 된다. 또, 이번 매입기구의 목적이 유동성 지원인 만큼 부실이전 등을 방지하기 위해 매입신청 증권사도 후순위 투자자(25% 이상)로 참여하며 매입신청 ABCP의 위험수준에 따라 필요시 일정 수준의 담보를 제공한다.

우선 매입대상증권은 'A2' 등급의 PF-ABCP로 증권사별 매입한도는 2000억원이며, 메리츠, 한국투자, NH투자 등 주관사 3곳에서 매주 단위로 차환만기 물량에 대해 신청을 받아 매입할 예정이다. 매입금리는 시장금리 상황 등을 반영하여 결정할 계획이다.

주관사는 5개 증권사가 신청한 총 2938억원을 전액매입해 24일부터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나재철 금투협회장은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중소형 증권사의 유동성 우려는 충분히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정부와 한은의 적극적인 시장 안정화 조치와 증권금융, 산업은행 및 은행권의 유동성 공급 등이 결합돼 조만간 단기자금시장 및 채권시장 경색이 해소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 회장은 "일부 기관투자자와 일반법인 등이 시장불안을 우려해 필요자금 대비 과도하게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 과정에서 증권사 신탁, 일임자금 환매가 급증하고 채권시장 불안정이 높아지는 악순환이 우려되는 만큼 과도한 환매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