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수출지원 전략 마련···'제1차 수출전략회의' 개최
정부, 수출지원 전략 마련···'제1차 수출전략회의'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컨테이너 하역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정부가 수출 지원과 신(新)성장 동력 발굴을 위한 전략 마련에 들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는 23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제1차 수출전략회의'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는 '주요 수출지역별 특화 전략과 수출지원 강화 방안', '사우디, 아세안 등 정상경제외교 성과 이행방안'을 발표했다.

이어 정상경제외교 관련 기업과 주요 성과에 대한 이행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수출 기업들의 주요 애로해소를 위한 정부 지원방안에 대해서 토의가 이뤄졌다.

정부는 중동과 중남미, 유럽연합(EU) 등 3대 지역을 전략시장으로 설정하고, 방산·원전·인프라 등 전략 수출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중동 시장에서는 유가 급등에 따른 산유국의 투자 확대와 연계한 에너지·인프라 분야 진출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탈석유·제조업 육성정책에 대응해 미래 유망분야 협력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다.

중남미 지역은 메르코수르 등 주요국과 신규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하는 등 FTA 네트워크를 고도화하고, 칠레·브라질 등 주요 자원 부국과 광물협력을 강화해 공급망 안정화도 추진할 예정이다.

EU시장에서는 폴란드와 원전협력 프로젝트 추진을 계기로 유럽 원전 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방산수출을 전투기·장갑차 등 부가가치가 높은 무기로 고도화 한다는 방침이다. 

우리 수출의 57%를 차지하는 아세안·미국·중국 등 3대 주력시장에서는 수출품목을 다각화하고, 트렌드 대응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정부는 수출 비중이 높고 미래 성장잠재력이 높은 15대 주력업종의 맞춤형 수출 전략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에 654조원 규모 투자 프로젝트 이행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3000억원 규모 반도체 생태계 펀드를 조성하고 1조원 재정을 투입한다.

주력 제조산업 뿐만 아니라 원전, 방산, 해외건설 등 각 부처 소관 유망산업에 대한 수출 활성화 전략도 마련했으며, 수출지원 협의회를 통해 정기적으로 이행현황을 점검해 유망산업의 수출경쟁력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유망분야 내년 수출 목표를 바이오·의료 280억달러, 농식품 100억달러, 문화콘텐츠 166억달러로 잡았다.

범부처 수출지원 전담체계도 강화한다.

매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주재하고 14개 수출유관부서 실·국장급이 참석하는 수출지원협의회를 연다. FTA 지원센터와 무역협회, 코트라, 무역보험공사가 참여하는 무역통상진흥협의회를 가동하고 수출현장지원단장을 통상교섭본부장으로 격상한다.

코트라, 무보 등 수출지원에 특화된 기관을 통해 전부터 산하 기관의 수출역량도 강화하고 정보·인력 교류 확대와 기관간 협업사업 추진 등 기관간 수출지원기능의 연계성도 높일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